【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4월 재보선을 하루 앞둔 지난 28일 참여정부의 특별사면에 대해 언급했다. 참여정부의 특별사면은 문제가 있었고, 그것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은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참여정부의 특별사면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정부의 특별사면은 법적인 잣대를 들이댈 수 없는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는 점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 자체가 부적절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특히 참여정부의 특별사면이 문제가 있다면서 자신은 이런 부정한 특별사면을 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야당은 당장 재보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했다. 여당은 재보선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정치권 안팎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특사 발언은 재보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이유는 박근혜 대통령의 특사 발언은 보수층 결집뿐만 아니라 야권 지지층의 결집을 가져올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각 지역별로도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정치적 셈법이 복잡하다. 인천 서구강화을의 경우 여당 텃밭이라는 점을 살펴볼 때 박근혜 대통령의 특사 발언은 ‘보수층’의 결집을 가져온다는 점에서 여당 후보에게 유리하게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반면 야당 후보가 난립한 서울 관악을이나 광주 서구을의 경우 야권 지지층의 결집 변화가 예고될 가능성이 높다.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은 야당 유권자로서는 ‘정권심판론’의 불을 당겼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친노를 자극한 발언이라고 할 수 있다. ‘정권심판론’이 강하게 불어닥치게 되면 무소속 후보보다는 정당 후보 즉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에게 유리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성남 중원의 경우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은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이 재보선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그 이유는 재보선은 다른 선거와 달리 이미 유권자들이 후보 결정을 끝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재보선이 다른 선거와 달리 투표율이 낮다. 즉, 투표할 사람만 투표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유권자들이 투표 직전까지 고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이미 후보를 결정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의 재보선 전날 발언이 재보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 정가에서 나오는 이야기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