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내홍 집중분석

4월 재보선 이후 문재인 체제 흔들기 격랑 속으로
비노 중심으로 문재인 사퇴하라 요구 봇물 터져

공천혁신위원회 설치...위원장에는 주승용 임명 요구
결국 공천 문제, 도대체 문재인 제안한 공천룰 뭐기에


4월 재보선 참패라는 진도 9.0의 강진이 새정치민주연합을 강타했다. 문재인 대표 책임론이라는 쓰나미가 밀려오면서 당은 내홍을 겪고 있다. 문재인 대표의 앞날이 어떻게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비노 진영은 연일 문재인 대표 흔들기에 나섰다. 급기야 중진들이 모여 문재인 대표 체제를 유지하기로 가닥을 잡았지만 그 여진은 아직 남아 있다. 앞으로 헤쳐나가야 할 숙제가 상당히 많이 남아 있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4월 재보선 참패는 그야말로 새정치민주연합의 지각을 변동시켰다. 강진은 새정치민주연합 심장부를 강타하면서 무참히 흔들어버렸다. 새정치민주연합이 내년 총선에서도 참패하는 것 아니냐는 공포가 휩싸였다. 그 공포는 쓰나미가 돼서 새정치민주연합을 휩쓸고 있다. 문재인 대표 책임론이라는 쓰나미가 새정치민주연합을 들이닥치면서 연일 새정치민주연합은 내홍을 겪고 있다. 급기야 정청래 최고위원의 ‘공갈사퇴’ 발언 논란까지 일었다. 지난 8일 최고위원회의의 장면은 말 그대로 개그콘서트의 ‘봉숭아학당’과 다름 없었다. 주승용 최고위원이 ‘친노 패권주의’를 언급하면서 지도부 총사퇴에 대해 언급했다. 그러자 정청래 최고위원이 사퇴하지도 않을 것이면서 공갈치고 있다고 발언해 급기야 주승용 최고위원이 사퇴하겠다고 선언하고 최고위원회의장을 박차고 나갔다. 그리고 문재인 대표는 그를 만류하느라 밖으로 나갔다. 하지만 유승희 최고위원이 그런 분위기에 ‘봄날은 간다’ 노래를 부르면서 ‘봉숭아학당’이라는 오명을 얻었다. 이에 문재인 대표는 공식석상에서 최고위원들의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공개적인 사과를 했다. 정청래 최고위원 역시 주승용 최고위원에게 사과를 했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정청래 최고위원에게 직무정지라는 징계를 내렸다.

하지만 정청래 최고위원의 공갈사퇴 발언 논란은 단편적인 것에 불과하다. 4월 재보선 참패 이후 문재인 대표 책임론과 함께 사퇴 요구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의 공통된 목소리는 문재인 대표 체제로는 내년 총선에서 필패(必敗)한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 4월 재보선 지역인 광주 서구을에서 천정배 의원이 당선되면서 비노 인사들은 문재인 대표 체제로는 호남에서의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때문에 문재인 대표가 지도부로서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하며, 새로운 지도부를 꾸려 위기에 빠진 새정치민주연합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아울러 ‘친노 패권주의’를 언급하면서 친노 비선 조직을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친노 패권주의 실체

문제는 과연 ‘친노 패권주의’의 실체가 있느냐는 여부이다. 당 안팎에서 좀 객관적으로 보는 인사들은 ‘친노’란 없다고 단정하고 있다. 친노라는 것은 결국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하는 인물인데 그런 인물은 ‘문재인 대표’와 대략 20여 명 정도 뿐이라는 것이다. 이런 소수의 규모로 당내 패권을 휘두른다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문제는 비노 인사들이 자신과 반대되는 입장을 가진 사람들을 무조건 친노로 몰아붙이고 있다는 것이다. 실례로 ‘공갈 사퇴’ 발언 논란을 일으킨 정청래 최고위원을 비노 인사들은 대표적인 친노 인사로 분류하고 있다. 하지만 정청래 최고위원은 엄밀히 따지면 정동영계 인사이고 지난 2013년 당 대표 경선 과정에서 김한길 전 대표를 지지했던 인물이다. 즉, 전형적인 친노 인사가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 주승용 최고위원이나 박주선 의원 등을 공격함으로써 친노 인사로 분류된 것이다. 이처럼 ‘친노’라는 개념이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형식이 됐다. 비노 인사들에게 친노는 ‘자신을 공격하는 사람’이라는 등식이 성립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친노 패권주의’라는 용어 자체에 대해 당 안팎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은 허탈하게 웃음을 짓고 있는 것이다.

친노가 당권을 장악하고 좌지우지하고 있다고 비노 인사들이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은 친노와는 관련 없는 사람을 선출직 최고위원의 추천을 통해 임명했다. 사무총장 역시 손학규 전 상임고문 사람이다. 또한 수석대변인은 박영선 전 원내대표와 김한길 전 대표 사람이다. 다만 수석사무부총장과 조직부총장인데 이 직책은 대표 봐좌관이라고 할 수 있는 직책이다. 이런 직책 역시 당시 주승용 최고위원의 반대로 인해 비노 인사를 앉혔다. 즉, 당의 주요 요직에는 사실상 친노가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노 인사들은 실체가 없는 ‘친노 패권주의’를 외치고 있다. 대략 2주 정도 그 강도가 엄청났다. 그렇다면 왜 이처럼 비노 인사들은 친노 패권주의라고 하면서 문재인 대표를 공격하는 것일까. 그것은 지난 3월13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문재인 대표는 특별기구인 공천혁신추진단을 꾸렸다. 그리고 원혜영 의원을 위원장에 임명했다. 아울러 디지털소통본부장에 윤호중 의원을, 교육연수원장과 네트워크정당 추진단장에는 안민석 의원과 최재성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신설 위원회인 민주당6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표현의자유특별위원회, 국민통합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각각 전병헌, 유승희, 추미애 최고위원이 맡기로 했다.

문재인의 문제

이후 공천혁신추진단은 딱 한 달 후인 4월13일 내년 총선 공천 룰을 내놓았다. 그것은 전략공천 비율을 현행 30% 이하에서 20% 이하로 축소시키는 방안이었다. 또한 전략공천을 할 경우 당 대표와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결정된 심사 주체를 전략공천위원회로 두기로 했다. 당 대표 권한의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 규모는 30%에서 20%로 축소하고 순위는 중앙위원회에서 투표로 결정하기로 했다.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공천 경선 선거인단 규모를 기존 국민여론조사 50%, 권리당원 50%에서 국민여론조사 60%, 권리당원 40%로 변경하고, 오픈프라이머리도입 등 선거법이 개정되면 국민경선이 가능하도록 했다. 석패율제나 권역별 비례대표제 역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도입이 결정될 경우 실시할 수 있도록 근거조항을 부칙으로 마련한다. 아울러 후보자가 1명인 단수후보지역을 최소화하고 경선후보자가 많은 지역의 경우 경선 후보자수는 2~3명으로 압축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공직선거후보자에 대해선 검증과 독립성 강화를 위해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를 15인 이하로 구성하되 외부인사를 절반이상 두는 것을 의무화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 자격심사부분에서 도덕성 검증까지 추가하기로 했다. 부적격 예외 규정도 강화됐다. 위원회의 과반이면 예외로 인정했던 후보자 배제 기준을 3분의 2 이상 의결로 재조정했다. 또 선출직공직자와 현역 국회의원도 상시평가를 진행해 축적된 평가 자료를 근거로 공천 심사에 반영하기로 했다.

이같은 내용이 나오면서 가장 큰 타격을 받는 쪽은 바로 비노 인사들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국민여론조사 60%, 권리당원 40%로 규칙을 변경하는 것은 비노 인사들로는 ‘마른하늘의 날벼락 같은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호남 기성 정치인으로서는 사실상 공천을 포기하라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 이유는 호남 민심이 현재 복잡하기 때문이다. 호남 민심은 다선 의원들이 또 다시 후보로 출마하는 것에 대한 불만이 상당히 많이 쌓여있다. 다선 의원들이 그동안 지분 나눠먹기 혹은 유리한 공천룰을 통해 또 다시 출마를 하게 됐고, 선택지가 없는 호남 민심은 결국 다선 의원을 또다시 선출해야 하는 상황이 되풀이 됐다. 그러다보니 호남 민심은 다선 의원들에 대한 불만이 쌓여갔다. 이런 불만은 지난 대선 당시 안철수 전 공동대표를 지지하거나 지난해 7월 재보선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을 선택하고 4월 재보선에서 천정배 의원을 선택하는 것으로 표출됐다. 즉, 새로운 인물로의 물갈이 욕구가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동교동계를 더 이상 호남의 맹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울러 노무현 정부를 탄생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대북송금 문제 등으로 인해 호남 정치인들의 정치적 생명을 죽여버렸다는 것을 두고 친노에 대한 반감이 있다. 즉, 친노도 반감을 갖고 있지만 호남 기성 정치인에 대한 반감도 상당히 높다. 때문에 새로운 인물이 후보로 출마할 수 있는 그런 경선 룰을 만들어 달라는 요구가 있다. 때문에 비노 인사들로서는 국민여론조사가 60%로 상승하게 되면 사실상 공천 경선에서 패배할 것이 분명하다. 그렇기 때문에 비노 인사들로서는 국민여론조사 규모를 기존의 50% 혹은 그 이하로 하락시켜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공천혁신위원회가 국민경선 비중을 높이겠다고 하니 마른 하늘에 날벼락을 맞은 형국이다.

새로운 해법은

그러다보니 문재인 대표 체제를 흔들어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 됐다. 문재인 대표 체제 흔들기가 결국은 공천 때문이라는 것은 지난 13일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이하 민집모)에서 문재인 대표와의 오찬회동을 보면 알 수 있다. 민집모는 문재인 대표에게 ‘공천혁신특별위원회’ 구성을 요구했다. 유성엽 의원이 발언을 했는데 공천혁신특위를 구성하면서 특위원장에 주승용 최고위원을 임명해야 한다고 문재인 대표에게 제안했다. 말이 제안이지 사실상 요구나 다름 없었다. 유성엽 의원은 문재인 대표가 제안했던 ‘원탁회의’ 보다 공천혁신특위를 통해 계파 갈등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문재인 대표에게 공천권을 내려놓으라는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만약 문재인 대표가 공천권을 내려놓고 공천혁신특위를 구성해서 공천을 하게 된다면 결국 계파 지분 나눠먹기가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계파를 떠나 개혁공천을 이뤄내야 하는데 공천혁신특위를 구성하게 되면 결국 계파 지분 나눠먹기로 변질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노 인사들의 문재인 대표 흔들기가 결국 공천 때문이라는 본질을 파악한 이상 문재인 대표가 기존의 공천 룰을 계속 고수할 경우 당내 갈등은 더욱 증폭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공천 룰의 수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실제로 문재인 대표가 공천 룰을 수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되면 기존에 내세웠던 공천 방식인 ‘국민여론조사 60%과 권리당원 40%’를 수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비노 인사들의 공격에 의해 공천 룰을 수정을 하게 되면 또 다른 세력이 또 다른 공격을 하면 그때 또 수정해야 하는 것 아닌지 모르겠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때문에 공천 룰을 놓고 새정치민주연합의 갈등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공천혁신위원장에 누구를 앉히느냐 문제도 있다. 비노 인사들은 주승용 최고위원을 이미 지목했다. 하지만 공천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내부인사보다는 외부인사를 앉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호남 민심을 추스르기 위해서는 호남 인사를 앉혀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위원장은 호남 외부 인사가 앉고, 위원은 각 계파 별로 안배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이와 더불어 문재인 대표가 전당대회 때 내세운 ‘희망의 스크럼’을 본격화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문 대표는 “박원순의 생활정치, 안철수의 새정치, 안희정의 분권정치, 김부겸의 전국정당을 위한 헌신, 모두가 함께하는 용광로 정당을 만들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는 화합의 모습을 보여주는 취지이다. 아울러 사무총장, 전략기획위원장 등 핵심 당직자를 교체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가장 문제가 되는 전략공천이나 비례대표 공천 역시 운영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사실 전략공천이나 비례대표 공천은 ‘자기사람’ 심기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비노 인사들은 문재인 대표가 전략공천이나 비례대표 공천을 가지는 것도 안된다는 식의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결국 새정치민주연합의 내홍은 내년 총선 공천 때문이다. 어쨌든 문재인 대표가 공천 룰 수정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앞으로 갈등은 봉합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개혁공천은 상당히 퇴색될 수밖에 없다. 내년 총선 공천이 결국 계파 별로 지분 나눠먹기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런 이유로 인해 문재인 대표 지지층에서 상당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문재인 대표 팬카페에서는 더 이상 문재인 대표 흔들기를 하지 말라고 경고를 했다. 그 경고가 제대로 먹혀들어갈 것인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또한 내년 총선 공천에서 기성 정치인들을 탈락시키기 위해서는 권리당원으로 대규모 가입해야 한다는 여론도 나오고 있다. 이제 더 이상 기성 정치인의 기득권을 유지하지 않게 하겠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번에 비노 인사들이 문재인 대표 흔들기가 결국 공천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문재인 대표 지지층은 개혁대상 1호로 비노 인사들을 꼽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