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과 관련해서 책임론을 꺼내들었다.

김무성 대표는 14일 메르스 환자 ‘경유 병원’인 서울 강서구 미즈메디병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질병관리본부가 2012년 9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메르스를 신종 전염병으로 확정하고 난 뒤에도 적절한 조처가 없었다는 게 증명됐다”면서 “메르스가 적기에 빨리 진압될 수 있었는데, 이렇게 빨리 병을 키워서 문제를 만든 데 대한 책임은 반드시 지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메르스 관련해서 책임론을 꺼내든 것이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의 경질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만약 문형표 장관이 경질된다면 법무부 장관도 임명해야 하기 때문에 내각의 개편이 불가피하다.

이렇게 되면 박근혜 대통령으로서는 분위기 일신과 새로운 출발을 위해 개각이 이뤄질 가능성도 높다.

그렇게 되면 소폭 개각이 될 것이냐 중폭 이상의 개각이 될 것이냐라는 문제가 남게 된다. 왜냐하면 국무위원 중 일부는 내년 총선 출마를 하기 위해 조만간 당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 돌아가는 시점이 남았는데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기회에 일부 국무위원이 사의를 표명하고 당으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어쨌든 메르스 사태가 진정되면 개각이 불가피해 보인다. 하지만 개각으로 메르스 사태의 책임을 모두 지울 수 있느냐는 것인 별개의 문제가 되고 있다.

야당은 아직까지 박근혜정부의 메르스 대응 무능에 대해 크게 제기하고 있지 않지만 메르스 사태가 진정되고 나면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론을 꺼낼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메르스 사태가 진정되고 나면 아마도 ‘국정조사’ 실시 카드를 꺼내들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여당의 입장에서는 메르스 여론 때문에 국정조사를 수용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국정조사가 실시한다면 ‘박근혜정부의 메르스 무능 대응’ 문제만 다뤄지는 것이 아니라 박원순 서울시장의 ‘과잉대응’ 역시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코너에 몰리는 정부와 집권여당으로서 메르스 여론을 타개하는 방법으로 박원순 시장의 ‘과잉대응’을 꺼내들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메르스 사태 책임론 전선이 크게 형성될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 책임론에 대해서는 정치적 갈등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