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절차가 15일 현재까지 안갯속 정국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오는 17일 단독으로라도 국회 본회의를 열어 인준 절차를 밟자는 생각이다.

18일부터 대정부질문이 예고되면서 총리를 하루라도 빨리 임명해서 대정부질문에 대비하자는 것이 새누리당의 전략이다.

새누리당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핑계를 댔다. 메르스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컨트롤타워가 필요하고, 황교안 후보자가 총리가 돼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새누리당의 생각에 대해 정치권 안팎에서는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도 꽤 있다. 컨트롤타워는 청와대가 해야하는데 왜 총리에게 컨트롤타워를 맡겨야 하냐는 것이다. 또한 황교안 후보자를 총리로 만들고자 하기 때문에 만들어진 핑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어쨌든 새누리당의 전략은 단순하다. 17일 국회 본회의에서 무조건 인준 절차를 마무리하자는 것이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복잡하다. 일단 17일 국회 본회의 인준 절차 처리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국민 여론을 더 봐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황교안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높아지고 있다.

때문에 하루라도 더 늦추게 되면 그만큼 부정적인 여론이 강하게 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를 노리고 있다.

하지만 마냥 늦출 수도 없는 입장이다. 결국 인준 절차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이 응대를 해야 한다.

그런데 어떤 식의 대응을 해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것이 현실이다. 국회 본회의가 열려서 인준 절차를 밟는다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어떤 전략을 내세워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 할 수 있는 일은 두 가지 밖에 없다. 하나는 ‘불참’이고 또 다른 하나는 참여해서 ‘반대표’를 행사하는 것이다.

참여해서 ‘반대표’를 행사한다고 하더라도 어쨌든 현재 의석수 구성을 볼 때 황교안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처리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렇게 되면 오히려 황교안 후보자의 총리 적격성을 부여해주는 꼴이 된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표결 처리에 결코 참여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만약 새누리당 이탈표가 생각보다 많이 나오게 된다면 아마도 부결될 가능성도 있다. 물론 이 시나리오는 현실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 하지만 만에 하나 그렇게 된다면 황교안 후보자는 낙마하게 된다. 때문에 새정치민주연합 일각에서는 참여해서 반대표를 던져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현실적인 것은 결국 불참을 하는 것이다. 불참을 하게 되면 황교안 후보자는 총리로 인명되지만 반쪽짜리 총리가 되는 것이다. 총리의 정당성이 약하게 된다. 국민이 총리를 총리로 인정하지 못하는 그런 상황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불참으로 인해 파생되는 파국이 상당히 클 수도 있다. 메르스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데 정치권은 정쟁에 빠져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듣게 될 수도 있다. 또한 여야의 대화 창구는 완전히 막히게 되면서 정국은 급속도로 얼어붙을 수밖에 없다.

이처럼 황교안 후보자 인준 처리를 놓고 새정치민주연합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