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수석사무부총장에 대한 징계요청서가 15일 당 윤리심판원에 제출됐다. 김경협 부총장은 “비노는 새누리당 세작”이라고 발언했는데 이 발언이 문제가 된 것이다.

윤리심판원에 따르면 부산 경남 지역의 평당원들은 이날 “김경협 부총장의 발언은 명백한 해당행위다”라며 징계를 요구했다.

김경협 부총장의 징계 요구는 신임 안병욱 원장이 임명된 후 첫 징계 요청 사례이다. 김경협 부총장은 친노로 분류되며 문재인 대표와 가까운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김경협 부총장의 거취 문제는 결국 혁신위 성과의 첫 출발점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문재인 대표는 지난 14일 가뭄 피해를 겪고 있는 강원도 대관령을 찾아 배추 모종 심기 봉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주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상곤 혁신위원장 역시 김경협 부총장의 발언에 대해 강고 높은 발언을 쏟아냈다. 김상곤 위원장은 “막말과 분열을 해당 행위로 규정한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공천 불이익을 주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김상곤 위원장이 막말과 분열로 제시한 것이 김경협 부총장의 ‘세작’ 발언 뿐이 아니었다. 조경태 의원의 “혁신위원들은 문쟁니 대표 전위부대 같다”라는 발언과 박지원 의원의 “현재 새정치연합 내 최소한 4개 그룹에서 분당이나 신당 창당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라는 발언도 ‘막말과 분열’이라고 예시를 했다.

즉, 만약 김경협 부총장의 ‘세작’ 발언을 갖고 징계를 내리게 되면 조경태 의원이나 박지원 의원 역시 징계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된다.

이에 일각에서는 김경협 부총장이 ‘논개’가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즉, 박지원 의원과 조경태 의원에게 공천을 주지 않게 하기 위한 명분을 쌓게 하기 위해 김경협 부총장이 희생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는 향후 비판 발언을 모두 봉쇄하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때문에 당 안팎에서는 비판의 발언마저 입을 틀어막으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볼멘 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혁신위는 당내 기강 확립이 우선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막말과 분열을 해당행위로 규정했다. 혁신위의 이런 첫걸음이 과연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