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정치민주연합의 운명은 윤리심판원과 사무총장 인선이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정치민주연합 윤리심판원이 새롭게 구성돼서 지난 16일 첫회의를 열었다.

윤리심판원은 앞으로 정청래, 주승용, 조경태, 김경협 의원 등에 대한 심판을 결정해야 한다. 이들 의원들은 막말 논란에 휩싸인 의원들인데 이들 의원이 어떤 심판을 받느냐에 따라 계파 간 셈법이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에 윤리심판원의 결정에 따라 운명을 달리할 수 있다.

우선 정청래 최고위원이 당직자격정지 1년을 받았다. 이에 대해 과도한 결정이라면서 재심을 청구했다.

이에 윤리심판원은 오는 25일 재심을 열기로 했다. 당 안팎의 분위기는 당직자격정지 1년은 과도하다는 입장이 우세하다.

하지만 비주류 의원들은 아직도 정청래 최고위원에 대한 입장이 강경하다. 때문에 정청래 최고위원의 징계에 따라 상당히 큰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여진다.

주승용 최고위원 역시 심판을 기다리는 상황이다. 하지만 정청래 최고위원과 화해를 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면서 징계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여진다.

조경태 의원과 김경협 의원의 징계는 친노-비노에게는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다. 어떤 징계를 내리느냐에 따라 향후 계파 갈등이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그런 징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윤리심판원에 대해 회의적인 눈빛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다. 윤리심판원이 친노와 친한 인사들로 채워졌기 때문에 불공정한 심판을 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또한 앞으로 당내 갈등을 윤리심판원을 통해 해결하려고 한다면 결국 고소·고발전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지면서 오히려 역효과를 보일 수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와 더불어 사무총장 임명이 계파 갈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사무총장은 총선 공천을 총괄하는 자리이다. 문재인 대표는 비주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최재성 의원을 사무총장에 임명할 기세이다.

전략홍보본부장에는 안규백 의원, 당대표 비서실장에는 박광온 의원, 수석사무부총장에는 김관영 의원이 각각 내정됐고 강기정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김영록 수석대변인과 유은혜 대변인은 유임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범친노로 분류되는 정세균계 최재성 의원의 임명에 대해 비주류에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친노계에서는 나머지 당직을 사실상 비주류 측 인사로 채운 만큼 아무런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사무총장 임명을 놓고 계파 갈등이 표출되고 있다. 만약 문재인 대표가 임명을 강행하게 될 경우 앞으로 어떤 식으로 상황이 전개될지는 아무도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