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누리당이 과연 유승민 원내대표의 재신임 관련 의원총회를 열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당내에서는 의원총회를 열어야 한다는 목소리와 당분간 열 수 없다는 의견이 분분하다.

의원총회가 열리는 것에 대해 이해득실이 확실하게 엇갈리기 때문이다. 그동안 친박계가 유승민 원내대표의 재신임 의원총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지난 29일 하루동안의 일로 인해 완전히 뒤바뀐 모습이다.

그것은 비박계 재선의원 20여 명이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를 최고위원회의가 아니라 의원총회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성명을 냈기 때문이다. 비박계 재선의원 20여 명이 긴급 기자회견을 했다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의원총회에서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를 결정한다는 것은 결국 표결 대결이 될 수밖에 없다. 문제는 유승민 원내대표의 유임에 대한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비박계가 유승민 원내대표 유임을 중심으로 뭉치기 시작한 것이다.

만약 이 상황에서 의원총회를 열 경우 100% 유승민 원내대표가 유임된다. 그만큼 비박계의 힘이 현재 막강하다는 것이다. 친박계는 현재 소수파가 됐다. 박근혜 대통령이 대통령으로 있지만 당내에서는 탈박이니 월박이니 해서 친박에서 벗어난 사람들이 많이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당내 영향력이 과거처럼 굳건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의원총회를 연다는 것은 사실상 유승민 원내대표의 유임을 인정하는 꼴이다.

그렇기 때문에 친박계에서는 의원총회는 안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바라는 비박계 인사들 중에서도 의원총회에 대해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비박계 인사이면서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선 이인제 최고위원은 29일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승민 원내대표의 재신임을 논의하는 그런 의총을 왜 하느냐면서 반발했다.

의원총회 소집 서명운동까지 벌였던 친박계 김태흠 의원은 30일 한 신문사와의 인터뷰에서 “최고위원회의에서 유 원내대표 사퇴 쪽으로 가닥을 잡았으니 의총을 열어서 찬반이 나오면 더 분란만 초래할 수 있다”며 의원총회를 반대했다.

결국 친박계나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원하는 인물들은 유승민 원내대표의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그것이 가장 최적의 시나리오라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만간 의원총회는 소집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이유는 정의화 국회의장이 오는 7월6일 국회법 개정안의 재의결을 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표결 대결에 참여하겠다고 공언했다.

때문에 이날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과 관련해서 의원총회를 열 것으로 보여진다.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 관련 의원총회이지만 유승민 원내대표의 재신임 관련 의원총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