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그동안 당내 문제를 갖고 혁신안을 마련했다면 이번 혁신안은 주로 당내 문제를 넘어 정치권 문제를 건드리는 모양새이다.

오는 26일 5차 혁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그런데 그 혁신안에는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석패율제’ 추진이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정치개혁을 논의 중에 있다. 그런데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석패율제’ 추진을 혁신안에 포함시킴으로써 정개특위에 대한 새정치민주연합의 입장을 확실하게 정리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개특위의 선거구 획정 논의가 내주 마무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혁신위는 이에 대한 입장을 먼저 밝히려고 하는 것이다.

혁신위는 지난 2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석패율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정치관계법 개정 의견에 동의하는 입장이다.

문제는 과연 의원의 숫자를 어떻게 할 것인가 부분이다. 이에 대해서 혁신위 내부에서는 아직 의견이 남아있다.

여기에 혁신위는 24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제안한 오픈프라이머리 관련 공식 입장도 발표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오픈프라이머리 반대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선거법 개정을 통해 정치 신인의 사전선거운동 기간을 늘리고, 여성, 청소년, 장앤인 등에 대한 정치적 배려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논란이 됐던 당 정체성 확립 방안은 28일 6차 혁신안에서 발표하기로 했다. 이처럼 5차 혁신안은 주로 당내 문제가 아니라 당외 문제 즉 정치권 전반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당내 문제도 제대로 정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치권 전반의 문제에 대한 혁신안을 발표하는 것은 너무 섣부른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석패율제 도입의 경우에는 여당의 적극적인 협조는 물론 같은 야권인 정의당 등과도 논의가 이뤄져야 할 문제이다. 특히 국회의원 숫자 조정은 가장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사실상 이번 혁신안 발표는 공허한 메아리가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