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북한의 목함지뢰 폭발사건이 발생한 날짜가 지난 4일이다. 하지만 국민에게 알린 것은 지난 10일이다. 군 당국은 6일 동안 북한의 소행인지 여부를 조사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 6일 동안 청와대는 과연 무엇을 했느냐의 질문이 이뤄질 수밖에 없다.

때문에 과연 국방부가 청와대에 제때 보고를 했느냐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됐다. 한민구 국방장관은 12일 국회 국방위원회 긴급현안보고에서 사건 당일인 4일늦게 북한의 목함지뢰에 의한 도발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했고, 그런 사실을 청와대에 다 보고됐다고 말했다.

그런데 통일부가 바로 이튿날인 5일 북한에 남북대화를 제의했다. 이는 결국 부처 간 소통 미흡이 드러난 문제라는 것이다.

더욱이 박근혜 대통령은 같은날 강원도 철원의 DMZ 인근 백마고지역에서 열린 경원선 복원 기공식에 참석, “DMZ는 ‘Dream Making Zone’”이라며 “북한은 우리의 진정성을 믿고 남북 화합의 길에 동참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즉, 전날 북한의 목함지뢰에 의한 폭발사건이라고 청와대에 보고를 했다면 통일부나 박근혜 대통령이 이런 제안과 발언을 했겠느냐는 의문이 생기게 된다.

이에 청와대 외교안보 관계자들은 기자실을 찾아 “한민구 장관의 발언이 사실과 다르다”라고 해명했다.

즉, 국방부가 4일 보고한 내용은 ‘DMZ에서 미상의 폭발사고에 의해 부상자 2명이 발생했다’는 상황보고였고, 북한 목함지뢰에 의한 도발로 추정된다는 보고는 5일 오후에 있었다는 것이다.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의 경원선 복원 기공식에 참석해 대북화해 메시지를 보낸 시점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논란이 커지자 국방부는 한민구 장관의 실수였다고 해명했다. 국방부는 12일 저녁 해명 자료를 통해 “(한민구 장관이) 기억에 의존해서 발언하다 보니 실수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언제 보고하느냐가 문제가 된 이유는 결국 국방부와 청와대가 목함지뢰 폭발사건과 관련해서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청와대와 국방부의 대응에 실망한 국민이 결국 보고가 언제 이뤄졌느냐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라는 것이다. 이는 박근혜정부의 안보 무능에 대한 질타가 되는 셈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백군기 의원은 12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이게 국가냐”라면서 “안보 컨트롤 타워가 무너졌다”고 지적했다.

또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목함지뢰 폭발사건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군의 통수권자인 대통령과 국방장관이 전화 한 통화도 없었다는 점이다.

때문에 청와대와 국방부의 보고 혼선 논란이 단순히 혼선 논란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청와대의 컨트롤타워에 대한 의문점을 제기하게 만드는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