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북한 목함지뢰 도발사건이 발생한 시각이 지난 4일 오전이다. 그런데 지난 12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는 청와대에 보고한 시점이 도마 위에 올랐다.

당시 한민구 국방장관은 4일 오후 청와대에 북한의 도발에 의한 지뢰 폭발 사건이라고 보고를 올렸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청와대 안보관계자들이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즉각 반발했다. 4일 보고는 지뢰 폭발 사고에 의한 부상자 2명 발생이라는 보고를 받았고, 5일 오후에야 북한 소행에 의한 지뢰 폭발 사건이라고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자 국방부는 한민구 국방장관이 기억에 의존한 발언이었기 때문에 발언 자체가 실수가 있었다면서 5일 오후에 북한 소행에 의한 지뢰 폭발 사건이라고 보고한 것이 맞았다고 해명했다.

그런데 또 다시 지난 4일 오후에 북한 소행에 의한 지뢰 폭발 사건으로 보고했다는 것이 드러났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군 관계자는 지난 4일 지뢰 폭발 후 투입된 육군 1군단 조사팀이 ‘북 소행으로 추정된다’는 보고를 같은 날 오후 8시쯤 합동참모본부에 했다. 그리고 최윤희 합참의장은 즉시 대책회의를 열어 ‘전비태세 검열실 파견조사’와 ‘유엔사 군사정전위 공동조사’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런 사항을 4일 오후 10시쯤 청와대 위기관리상활실로 전파했다는 것이다. 즉, 합참이 청와대에 지난 4일 밤에 ‘북한 지뢰 도발 추정’ 상황 보고를 했고, 국방장관은 다음날인 5일 청와대에 관련 사항에 대해 ‘지휘보고’를 한 것이다.

결국 청와대는 국방장관으로부터는 5일 오후에 보고를 받았지만 합참으로부터는 4일 오후에 보고를 받은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날인 5일 박근혜 대통령은 경원선 복원 기공식에 참석하고, 정부가 남북 고위급회담을 제안하고, 안보컨트롤타워인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나흘 후인 지난 8일에야 소집됐다.

4일 오후에 합참에서 보고를 받았다면 이런 일련의 상황이 이해가 되지 않는 행보가 되는 셈이다. 청와대가 합참으로부터 보고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결국 안보에 구멍이 뚫린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