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경축사서 이산가족 명단 교환 제안· 아베 담화 비판·4대 개혁 완수 의지 확인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광복 70주년을 맞은 15일 “6만여 명의 남한 이산가족 명단을 북한 측에 일괄 전달할 것”이라며 연내에 이산가족 명단의 상호교환을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0주년 광복절 기념식 경축사를 통해 “이산가족 문제만큼은 아무리 정세가 어렵고 이념이 대립한다고 해도 인도적 견지에서 남북이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북한도 이에 동참해 남북 이산가족 명단교환을 연내에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나아가 남북 이산가족들이 금강산 면회소를 이용해 수시로 만남을 가질 수 있도록 북한의 협력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 “한반도의 자연재해와 안전문제도 함께 대응해 나가자”며 “홍수나 가뭄, 전염병 등의 반복되는 문제에 일회적 상황관리로 대응하기보다는 남북간 보건 의료와 안전협력체계를 구축해 근본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 민족의 장래를 위해 보다 나은 길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비무장지대(DMZ)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 제안과 관련해서는 “이제 남북이 함께 첫 삽을 뜨는 일만 남았다”며 “DMZ에 세계생태평화공원을 조성하고 남북간 끊어진 철도와 도로를 연결하면 한반도 백두대간은 평화통일을 촉진하고 유라시아 차원의 협력을 실현하는 새로운 축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남북간 장벽에도 불구하고 현재 진행 중인 역사유적 발굴조사와 겨레말 큰 사전 편찬 사업과 같은 학술 문화 교류, 축구와 태권도를 비롯한 체육교류는 중단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北 지뢰도발, 겨레의 염원 짓밟아”

박 대통령은 북한의 DMZ 지뢰도발에 대해 “정전협정과 남북간 불가침 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하고 광복 70주년을 기리는 겨레의 염원을 짓밟았다”고 규탄했다. 이어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위를 위협하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다만 “북한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민생향상과 경제발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분단 역사 최초 대화로 평화통일을 지향한 1972년 7·4 남북공동성명을 언급하면서 “당시 남북간 대립과 갈등의 골은 지금보다 훨씬 깊었고 한반도의 긴장도 매우 높았다”며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들고자하는 의지가 있었기에 남북한은 용기를 내어 마주 앉았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도 북한에게는 기회가 주어져 있다”며 “북한은 민족 분단의 고통을 가중시키는 도발과 핵개발을 즉각 중단하고 군사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의 길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아베 담화, 아쉬워..역사인식 계승 행동으로 뒷받침”

박 대통령은 전날 발표된 아베 신조 총리의 제2차 세계대전 종전 70주년 담화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표했지만 한·일관계 개선의 기대감은 내비쳤다.

박 대통령은 “1965년 국교정상화 이래 고노담화, 무라야마 담화 등 역대 일본 내각이 밝혀온 역사 인식은 한·일 관계를 지탱해 온 근간이었다”며 “그러한 점에서 어제 있었던 아베 총리의 전후 70주년 담화는 우리로서는 아쉬운 부분이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역사는 가린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살아있는 산증인들의 증언으로 살아있는 것”며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조속히 합당하게 해결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다만 “어제 아베 총리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침략과 식민지 지배가 아시아의 여러 나라 국민들에게 많은 손해와 고통을 준 점,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고통을 준 점에 대한 사죄와 반성을 근간으로 한 역대 내각의 입장이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국제사회에 분명하게 밝힌 점을 주목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일본이 이웃국가로서 열린 마음으로 동북아 평화를 나눌 수 있는 대열에 나오길 진심으로 바란다”며 “앞으로 일본 정부는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는 공언을 일관되고 성의 있는 행동으로 뒷받침해 이웃나라와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록 어려움이 많이 남아 있으나 (한국과 일본은) 이제 올바른 역사인식을 토대로 새로운 미래로 함께 나아가야 할 때”라며 “국제사회에서 차지하는 양국의 위상에 걸맞게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 번영을 위해 함께 공헌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4대 개혁 완수해 미래 세대에 희망의 대한민국 물려줄 것”

국정운영과 관련해서는 “4대 개혁을 완수해서 우리의 미래세대에게 희망의 대한민국을 물려줄 것”이라면서 노동·공공·금융·교육 등 4대 분야 구조개혁 의지를 내비쳤다.

박 대통령은 “이를 위해 우리 국민 모두가 다시 한 번 한마음으로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우리 선대들이 불굴의 도전정신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왔듯이 자신감과 희망을 가지고 한마음으로 뭉쳐서, 또 다른 도약의 역사를 이뤄내자”고 당부하고 나섰다.

창조경제와 관련해서는 “지난달 17개 광역시·도에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모두 구축돼 이제 창의적 아이디어가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최고 수준의 창업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창조경제가 우리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하면서 세계경제를 주도하고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문화융성과 관련해서는 “문화는 언어와 국경을 넘어 세계인을 하나로 만들고, 열광하게 하며, 가치를 공유하도록 하는 강력한 힘을 갖고 있다”며 “전통문화를 재발견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서 산업과 문화를 융합해서 우리 경제를 일으키는 한 축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그 시작을 문화창조융합벨트로 열어갈 것”이라며 “이제 오픈을 해서 각 문화인들의 입주를 기다리고 있는 문화창조융합벨트를 통해 문화와 아이디어, 기술을 융복합해 새로운 경제적 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광복 후 70년간 대한민국이 이뤄낸 성과에 대해서는 “자본도, 기술도, 경험도 없었지만 황량한 모래벌판에 제철소와 조선소를 세웠고, 모진 난관을 뚫고 국토의 대동맥인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했다”며 “이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제품과 자동차, 철강, 조선,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하는 나라가 됐고 수출규모 세계 6위의 경제 강국으로 우뚝 섰다”고 평가했다.

이어 “인구 5000만 이상 되는 국가 중에 국민소득이 3만달러를 넘는 소위 ‘5030 클럽’ 국가는 지구상에 여섯 나라 뿐”이라며 “머지않아 대한민국이 일곱 번째 5030 클럽 국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