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누리당이 오픈프라이머리 추진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기 시작했다. 오픈프라이머리는 김무성 대표가 강하게 밀고 나가는 공천룰이라고 할 수 있다.

김무성 대표는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준다는 명분 하에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강하게 주장해 오고 있다. 때문에 내년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오픈프라이머리를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역선택을 방지하기 위해 여야 동시에 실시를 해야 한다. 그런데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오픈프라이머리 추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오고 있다. 따라서 새누리당 단독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추진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그러다보니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오픈프라이머리 추진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의구심을 품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인물들로는 친박계 인사들이다. 청와대 정무특보인 윤상현 의원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쟁력강화포럼 주최 ‘노동시장 구조개혁 세미나’에 참석한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현실성이 없다고 평가했다.

이론적으로 가능해도 현실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해결책을 빨리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픈프라이머리가 도입되려면 여러 가지 장애물을 걷어내야 한다. 우선 현역의원의 프리미엄이다. 오픈프라이머리가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것이라는 명분이 있지만 사실상 결국 조직력 싸움이다.

A라는 지역구 유권자가 2만 명 정도 된다고 한다면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할 경우 B라는 정당의 후보를 선출하기 위해 공천 과정에서 투표할 유권자가 과연 몇 명이나 되겠냐는 것이다. 이는 결국 조직력 싸움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현역의원들이나 당협위원장의 경우에는 조직 동원이 쉽지만 정치신인에게는 조직 동원이 현실적으로는 어렵다. 때문에 오픈프라이머리는 현역의원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이런 이유로 오픈프라이머리가 도입되면 결국 중진의원들의 장기집권이 가능하게 열어주는 꼴이 된다. 때문에 정치신인에게 어드밴티지를 주거나 현역의원들에게 패널티를 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런 문제도 있지만 친박계가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에 제동을 건 이유는 따로 있다. 김무성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는 사실상 당원들을 줄세우려고 하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고 친박계는 보고 있다.

오픈프라이머리가 결국 조직력 싸움이 된다. 당 대표가 당권을 장악하게 된다면 그만큼 조직력 동원이 가능해진다. 반면 당권을 장악하지 못하는 친박계로서는 그만큼 조직력 동원이 쉽지 않게 된다.

친박계로서는 오픈프라이머리가 절대적으로 불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즉,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은 친박계의 공천 학살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고 친박계는 생각하고 있다.

때문에 친박계가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공천룰 싸움이 벌어지게 됐다. 친박계나 비박계나 모두 물러설 수 없는 한판 승부가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야말로 이제부터 머리 싸움이 시작된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