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누리당이 재벌 총수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에 대해 강력하게 주장을 해왔다. 땅콩회항 사건과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 등이 터지면서 새누리당 역시 재벌총수의 증인 채택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때문에 재벌총수의 증인채택에 대해 꾸준하게 이야기해왔다. 하지만 막상 현실로 닥치다보니 재벌총수의 증인 채택에 제동이 걸리기 시작했다.

지난 7일 국회 정무위원회는 꼴불견이 발생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합의는 했다. 하지만 증인 출석 시기를 놓고 여야가 갈등을 넘어 막말과 고성이 난무했다.

새누리당은 종합감사일인 10월6일 부르자고 주장했고 야당은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일인 9월17일 부르자고 주장했다.

이런 입장 차이가 보이면서 고성이 오갔으며 고센 공방이 벌어지면서 결국 파행이 됐다.

시기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종합감사일이란 국정감사에서 미진한 부분을 보충하는 성격이 강하다. 즉, 세간의 관심에서 다소 멀어지는 감사가 종합감사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날 많은 증인들이 채택이 되는 것은 물론 많은 이슈가 쏟아진다. 따라서 신동빈 회장으로서는 이날 증인으로 채택되는 것이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일에 증인으로 채택되는 것보다 한결 낫다고 할 수 있다.

만약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일에 증인으로 채택될 경우 하나의 이슈만을 갖고 감사를 하기 때문에 신동빈 회장에게 화력이 집중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새누리당은 신동빈 회장이 다소 언어적 문제가 있기 때문에 공정위 국감에서는 지배구조 문제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롯데그룹 관련 책임자의 증언을 듣고 난 후 종합감사에서 신동빈 회장의 총체적 증언을 듣자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결국 신동빈 회장의 국감 증인 채택에 꼼수를 부리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결국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강기정 의원은 목소리를 높이면서 위원장석을 향해 달려들었고,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김용태 의원이 벌떡 일어나 강기정 의원에게 삿대질을 하며 따지는 등 두 의원간 감정이 격화되면서 몸싸움 일보 직전까지 갔으며 그 바람에 회의는 파행됐다.

문제는 이런 식의 모습이 비단 정무위원회에서만 해당되는 사항이 아니다. 각 상임위 별로 야당은 재벌 총수를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새누리당은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재벌 총수 증인 채택이 쉽지 않아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