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번호 국민공천제 잠정합의에 靑 ‘발끈’
청와대와 김무성 대표의 싸움 본격화 움직임

TK 지역 친박계 공천권 확보 전쟁으로 확전
靑·김무성, 공멸 인식 높아...결국 화해모드로

   
 

청와대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결국 충돌했다. 언젠가는 충돌할 것이라고 예견돼왔던 일이다. 현재권력과 미래권력이 충돌하는 지점은 총선이다. 총선은 정치세력의 교체라는 이벤트가 있다. 집권여당의 세력교체는 주류와 비주류의 공천 학살로 이뤄지는 것이 우리나라 정치의 현실이다. 공천을 받느냐 받지 않느냐가 결국 세력 교체와 연결이 된다. 때문에 공천 룰은 중요한 문제이다. 공천 룰 문제를 놓고 청와대와 김무성 대표가 충돌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안심번호 국민공천제’가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추석 연휴 기간인 지난달 28일 부산에서 회동을 갖고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한 잠정합의를 이끌어냈다. 사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논의가 있을 것이라는 것은 정치권에서 짐작은 했지만 ‘잠정합의’를 이끌어낼 것이라는 것은 예상하지 못했다. 김무성 대표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는 것은 상상도 못했기 때문이다. 그만큼 김무성 대표로서는 정치적 압박이 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김무성 대표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가 일종의 정치적 돌파구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안심번호 국민공천’ 혁신안을 내놓았고, 중앙위원회에서 통과를 시킴으로써 새정치민주연합은 공천 룰이 확정된 상태이다. 반면 새누리당은 김무성 대표가 정치적 생명을 걸은 오픈프라이머리는 좌초될 위기에 놓이게 됐다. 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가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역선택을 방지해야 한다. 그러자면 여야 동시에 같은 날 실시를 해야 한다. 그런데 새정치민주연합이 공천 룰을 확정함으로써 새누리당은 독자적인 공천 룰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됐다. 김무성 대표로서는 돌파구가 필요했다. 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가 안되더라도 한국식 오픈프라이머리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이미 친박계에서는 제3의 대안을 내놓으라고 압박을 했다. 그러자 김무성 대표는 추석 연휴 동안 문재인 대표를 만나 오픈프라이머리에 대한 논의를 한 것이다. 하지만 논의에만 그칠 뿐이지 구체적인 방안을 갖고 논의할 것이라고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그런데 회동 직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잠정합의했다고 발표를 한 것이다. 청천벽력과 같은 일이다.

청와대는 왜

정치권에서는 김무성 대표가 그동안 상당히 많은 압박을 받았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번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잠정합의를 통해 정치적 돌파구를 마련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거꾸로 문재인 대표에게는 정치적으로 상당히 유리한 상황이 됐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가 추진하는 ‘안심번호 국민공천’ 혁신안을 김무성 대표가 손을 들어준 형국이다. 이는 비주류에게 상당한 압박으로 작용되고 있다. 비주류가 안심번호 국민공천 혁신안이 주류 즉 친노 인사들의 공천을 받기 위한 공천 룰이라고 판단하고 있지만 현재 대대적인 반발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김무성 대표와 합의를 이뤄냈기 때문이다. 때문에 비주류로서는 반발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은 오히려 잔잔한 연못에 돌을 던진 형국이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라는 새누리당으로서는 생소한 공천 룰을 들고 나온 것이다. 새누리당으로서는 갑론을박을 벌이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특히 친박계와 청와대가 반대하고 나섰다. 청와대는 5가지 이유를 들어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안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사실 지난달 30일 오전에 청와대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민경욱 대변인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겠다고 논평을 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불과 몇 시간 뒤 ‘청와대 고위 관계자’라는 익명 뒤에 숨어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대대적인 비판을 가했다. 청와대로서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날벼락이나 다름없다. 친박계는 박근혜 대통령이 미국 출장을 나간 틈을 타서 여야 대표가 회동을 갖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비판을 가했다. 청와대와 친박이 나서서 김무성 대표에 대한 비판을 가한 것이다.

김무성의 반격

청와대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대대적인 비판을 가한 것은 몇 가지 이유 때문이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논의가 박근혜 대통령이 미국 출장 당시 이뤄졌다는 점에서 불쾌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UN총회에서 ‘새마을운동’을 홍보하고 귀국하는 등 그 결실이 상당하다. 하지만 국내 정치에 묻혀서 제대로 빛을 발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는 청와대로서는 상당히 불쾌할 수도 있다. 더욱이 앞으로도 한중일 정상회담이나 한미정상회담이 예정돼있다. 문제는 이 정상회담들이 국내정치 이슈에 묻히게 된다면 박근혜 대통령으로서는 상당히 불쾌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사전에 차단하는 그런 문제가 있다.

아울러 조기 레임덕 방지이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가 논의됐다는 것은 결국 새누리당이 총선 국면으로 전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누리당이 가장 중하게 생각하는 이슈는 ‘노동 개혁 등 4대 개혁 추진’이 아니라 ‘공천 룰’의 확정이다. 그동안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위한다면서 이야기를 꺼내들지 않았을 뿐이지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미 공천 룰을 확정한 반면 새누리당은 아직도 공천 룰을 제대로 정하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로서는 상당히 초조해질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은 공천 룰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그런데 김무성 대표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잠정합의함으로써 이제부터 본격적인 공천 룰 논의로 접어들게 된다. 이렇게 되면 노동개혁 등 4대 개혁 추진 자체가 쉽지 않은 것은 당연지사. 청와대로서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한 조기 진화가 필요했다. 그렇기 때문에 대대적인 비판을 가한 것이다.

이와 더불어 김무성 대표가 아직까지는 자기 정치를 할 타이밍이 아니라고 청와대는 판단했다. 청와대는 김무성 대표가 청와대가 짜준 시간표대로 움직이기를 원했다. 그런데 김무성 대표가 그 시간표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독자적인 시간표를 만들어 움직이려는 모습을 보였다. 때문에 이에 대한 제동이 필요했다. 따라서 청와대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대대적인 비판을 가한 것이다.

하지만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비판을 가한 근본적인 속내는 ‘청와대 참모진’들이 내년 총선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하기 때문이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누가 뭐라고 하더라도 현역 의원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제도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안심번호를 활용한 국민공천제는 현역 국회의원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제도”라며 “결코 개혁공천이라고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결국 전화 여론조사를 하겠다는 것이다. 여론조사를 할 경우 정치신인보다는 인지도가 높은 현역 국회의원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물론 정치 신인에 대한 어드밴티지 등을 줄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현역 의원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청와대 참모진들이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이때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만약 실시하게 된다면 청와대 참모진들에게는 불리하다.

TK는 어디로

지금 어느 때보다 청와대 참모진들의 대구 출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안봉근 국정홍보 비서관과 천영식 홍보기획 비서관, 신동철 정무 비서관과 안종범 경제수석 등, 이른바 ‘박근혜 키즈’들의 출마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커진 셈이다. 또한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의 출마도 시간문제로 보고 있다. 현 정부 인사로는 최상화 전 춘추관장이 경남 사천에서 표밭을 다지고 있고, 김행 전 대변인은 서울, 조윤선 전 정무수석도 서울 출마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로 인해 대구 물갈이론이 현실화되는 분위기다. 대구 현역 의원들로서는 자신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오픈프라이머리가 필요하다. 그러다보니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상당히 찬성하는 분위기다. 반면 대구 출마를 저울질하는 청와대 참모진으로서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가 상당히 불리할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인해 청와대와 김무성 대표가 합의점을 찾을 수도 있지 않겠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나 김무성 대표나 모두 갈등이 장기화되면 동반 망할 수도 있다는 우려감을 갖고 있다. 실제로 각종 여론조사에서 청와대와 김무성 대표 갈등 이후 지지율이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때문에 갈등이 오래 갈 수는 없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때문에 어느 정도 합의점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 합의점은 청와대 참모진이 공천을 통과할 수 있을 정도의 공천 룰을 만드는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가 새누리당 전략공천을 좌지우지한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는 일이거니와 만약 전략공천을 할 경우 새누리당이나 청와대 모두 망하는 길이 된다. 더욱이 새누리당 당헌당규에서도 청와대가 공천에 관여한다는 조항도 없다. 때문에 청와대가 전략공천을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청와대는 전략공천 대신에 청와대 참모진이 공천을 쉽게 통과할 수 있을 정도의 공천룰을 새누리당 특히 김무성 대표가 마련해주기를 원하고 있다. 김무성 대표 역시 자신의 지위가 보장된다면 청와대 참모진이 총선 공천 통과할 정도의 공천 룰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

어쨌든 새누리당은 공천 룰을 논의하기 위한 특별기구를 만들기로 했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공천 룰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제부터 친박과 비박은 공천 룰을 만드는 과정에서 본격적인 신경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김무성 대표와 청와대가 TK 지역에서 청와대 참모진에게 얼마나 공천을 주느냐를 놓고 협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 협상이 깨지기 시작하면 김무성 대표의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김무성 대표 역시 만만찮은 인물이기 때문에 돌파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와 김무성 대표의 싸움은 이제부터 본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이번 싸움의 본질은 TK 지역에 친박계를 얼마나 많이 꽂느냐 여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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