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누리당 공천 룰 전쟁이 격화되고 있다. 지난달 28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부산 회동 이후 불거진 공천 전쟁은 청와대와 김무성 대표의 갈등에서, 친박과 비박의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급기야 지난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은 격한 발언을 쏟아냈다. 서로 감정싸움을 한 것이다.

이는 공천 룰 때문이다. 당초 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를 실현하겠다는 김무성 대표의 원대한 꿈은 사라졌다. 문재인 대표와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라고 변형된 오픈프라이머리를 제시했다.

그러자 청와대가 발끈하고 나서면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도 일단 후퇴를 했다. 그 이후 ‘우선추천제’를 내걸었다. 그러자 서청원 최고위원이 발끈하고 나섰다.

이제 공천 룰 논의는 ‘공천논의 특별기구’로 옮겨가고 있다. 새누리당은 특별기구를 출범시키려고 했지만 계파 간 다툼으로 불발된 상황이다.

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가 사실상 물 건너 간 상태에서 새로운 공천 룰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다. 물론 현재 당헌당규에는 공천 룰이 정해져있다. 당원과 국민의 비율을 50대 50으로 하고 있으며 국민의 경우 직접투표나 여론조사를 통한 참여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특별기구에서 새로운 공천 룰을 만들 계획이다. 하지만 현재 당헌당규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국민과 당원의 비율을 현재 50대 50에서 바뀔 것이냐의 문제가 첨예하게 대립할 것으로 예상된다.

친박계는 당원의 비중을 높이자는 쪽이다. 당원은 아직도 친박계가 꽉 잡고 있다. 더욱이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과 새누리당 지지율이 격차를 벌이고 있다. 또한 김무성 대표의 지지율이 차기 대권 주자 중 1위를 달리고 있다. 이렇게 되면 국민의 비중이 늘어날 경우 친박계에는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따라서 국민의 비중을 줄이는 대신 당원의 비중을 늘리는 방안을 친박계는 제시하고 있다.

반면 비박계는 국민의 비중을 늘리자는 쪽이다. 김무성 대표가 차기 대권 주자 1위를 달리고 있기 때문에 김무성계 인사들로서는 국민의 비중을 늘리는 것이 자신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결국 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는 일찌감치 물 건너 간 상황에서 변형된 공천 룰을 놓고 친박과 비박의 전쟁이 벌어진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