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이제 역사교과서 국정화 이슈는 2라운드에 진입했다. 지난 22일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가 청와대에서 회동을 가짐으로써 새로운 돌파구 마련이 필요하게 됐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은 더욱 그러하다. 비록 정의당과 천정배 의원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연석회의를 꾸렸다고 하지만 이미 정부는 예비비 44억 원을 편성하는 등 추진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다.

단순히 1인 시위나 서명운동으로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막지는 못하는 그런 상황이 된 것이다. 때문에 새로운 돌파구 마련이 필요하다.

때문에 새정치민주연합은 23일 긴급의원총회를 열기로 했다. 지금까지 나름대로 열심히 반대 운동을 펼쳤지만 현실적으로 얻은 성과가 미비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새로운 돌파구 마련을 위한 의원총회를 열기로 한 것이다.

그렇다고 당장 강경투쟁으로 나서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정기국회 회기 중인데 만약 강경투쟁으로 나서게 될 경우 민생을 팽개친다는 역풍을 맞을 수 있다. 때문에 국회 안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움직임을 보여야 하는 상황이다.

당장 예비비 관련해서 대응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미 정부 측에 예비비 관련 자료 제출을 촊구했다. 아울러 진상규명을 위한 청문회와 국정조사도 요구했다.

예비비 신청과정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 1년 동안 국정화 추진을 위해 어떤 작업이 있었는지 밝히기 위해서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야당에서는 주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예비비는 국가재정법과 행정절차법 위반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또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위한 연석회의가 정의당과 천정배 의원과 함께 이뤄졌다. 이를 어떤 식으로 계승발전시킬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해 학계와 시민단체와 어떤 식의 협조를 이뤄낼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행 역사교과서 집필진이 새누리당과 김무성 대표를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을 하기로 함에 따라 새정치민주연합이 어떤 식으로 지원을 할 것인지에 대한 깊은 논의도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이날 의원총회에서 가시적인 대응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역사교과서 전쟁 2라운드는 힘든 싸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문재인 대표 리더십에 의문을 제기하는 인사들이 늘어날 수도 있다. 때문에 이날 가시적인 대응책이 나와야 한다는 것이 정가의 시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