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누리당은 난데없이 황우여 경질론이 부각되고 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여론이 뜨거워지는 것에 대한 책임을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게 있다는 것이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여론이 찬성 여론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를 두고 새누리당은 교육부가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라고 판단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과 시민단체 그리고 학계에서는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친일 독재 미화 교과서’를 만드는 작업이라고 대국민호소를 하는 동안 교육부는 넋을 놓고 있었다는 것이다.

특히 학계가 집필거부에 나선 상황을 교육부가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새누리당의 생각이다.

때문에 이에 대한 희생양이 필요하고 황우여 경질론이 나온 것이다. 특히 지난 25일 교육부 산하 TF팀이 세상에 공개된 과정에서 황우여 사회부총리가 제대로 수습을 하지 못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비밀 논란이 일어났을 때 침묵하고 있다가 이틀이 지난 27일에서야 공식조직이라는 것을 밝혔기 때문이다. 비밀 논란이 일어난 당일 공식조직이라는 것을 밝혔으면 비밀 논란이 사그라들텐데 황우여 부총리가 미적대면서 결국 비밀 논란이 일파만파 번졌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새누리당은 황우여 부총리의 경질로 가닥을 잡은 듯한 모습이다. 하지만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황우여 부총리 경질론에 대해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28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일을 안 하시는 건 아니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경질론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런 반대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황우여 부총리의 경질은 불가피하다는 반응이 많이 있다. 다만 지금 당장 경질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친박계 김태흠 의원이 확정고시가 미흡하다면 경징론이 다시 나올 것이라고 28일 한 라디오방송에서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보인 것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오는 11월5일 확정고시한 이후 경질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또 다른 일각에서는 경질되기 전에 미리 사표를 제출할 수도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 이유는 내년 총선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확정고시한 이후 경질론이 불거지기 전에 황우여 부총리가 사의를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황우여 부총리가 조만간 자의든 타의든 부총리 자리에서 내려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만 새누리당으로 돌아갔을 때 과연 환대를 받을 것인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새누리당으로 돌아갈 때 환대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아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또한 설사 새누리당의 환대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여론이 뜨거운 지역 민심이 환대할 것인가의 문제도 있다. 그것이 현재 황우여 부총리의 고민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