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한일정상회담이 결국은 내달 2일 열리는 것으로 확정됐다.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정상회담이다.

하지만 정상회담이라고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 정도로 의전은 초라하다. 한국과 일본 정상이 만난다는 점에서 정상회담이라는 말이 붙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형식적인 문제를 보면 ‘오찬’도 없다. 또한 ‘기자회견’도 없다. 보통 양국 정상이 만남을 가지면 ‘오찬’은 제외하고서라도 ‘기자회견’을 여는 것이 보통이다. 두 사람이 만나서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 양국 국민에게 알리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오찬’도 없고 ‘기자회견’도 없다.

이 형식이 얼마나 파격적인 형식인지는 오는 31일 박근혜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의 한중성상회담을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 한중정상회담 이후 만찬이 예정돼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아베 총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오는 김에 정상회담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찬과 기자회견이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리커창 총리는 공식 방문이기에 만찬이 있다는 것이다.

즉, 아베 총리와 리커창 총리의 방한 형식이 다르다는 것이다. 리커창 총리는 공식방한인 반면 아베 총리는 실무방문 혹은 사적방문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청와대는 방한 형식을 따져서 의전을 생략했지만 속사정은 그러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 우리 측이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위안부 문제와 과거사 문제가 당연히 거론되겠지만 우리 측이 만족할만한 결과물이 나오기는 기대하기 힘들다.

자칫하면 양국 정상 간의 뜨거운 설전도 오갈 가능성이 높다. 더욱이 아베 총리는 지난 28일 중앙아시아 순방에서 돌아온 후 일본군 위안부 문제 대응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박근혜 대통령과 그런 과제를 포함해 솔직하게 의견을 교환하고 싶다”고 답했다. 이 대답만 들어본다면 박근혜 대통령과 뜨거운 설전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로 인해 ‘빈손 회담’이 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빈손 회담’이 가져올 후폭풍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한일관계는 급속도로 얼어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리커창 총리와의 한중정상회담이 비교될 것이 분명하다.

그렇게 되면 중국경사론이 또 다시 제기될 수밖에 없다. 중국의 팽창 때문에 미국과 일본이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고 있는 이때 일본 정상과의 한일정상회담은 그야말로 빈손 회담이 되고, 중국 정상과의 한중정상회담이 결실을 맺게 된다면 한반도 주변 외교 정세는 급속도로 변화를 겪을 수밖에 없다.

이는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우리나라가 상당한 신경전을 벌여야 하는 상황이다. 미국이 자칫하면 한국이 아니라 일본 손을 완전히 들어줄 수도 있는 문제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