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한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21일, 창당을 선언했다. 안 의원은 내년 2월경 신당을 발족하고 정권교체를 성공시키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현 새정치민주연합과의 선거 연대는 고려하고 있지 않는다면서도 호남 신당세력과는 연대 가능성은 열어뒀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드시 정권을 교체하겠다”며 “이번 주부터 창당실무준비단을 가동해 내년 초 창당준비위원회를 발족하고 가급적 2월 설 전에 신당의 구체적 모습을 국민 여러분께 보여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다소 시간이 촉박한 측면이 없지 않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의 희망을 국민들에게 제시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며 “신당추진을 위해 이번 주부터 창당실무준비단을 가동하고 실무준비단의 책임은 이태규 현 정책네트워크 내일 부소장에게 맡기고 곧 준비사무실 확보와 실무인력 배치를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저는 국민, 새정치연합 당원, 지지자들께 큰 마음의 빚을 졌다”며 “그 빚을 갚을 길은 정권교체를 반드시 이루고 국민의 삶을 바꾸는 새로운 정치를 실천하는 길밖에 없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신당을 통해 두 가지를 이루겠다. 첫째로, 반드시 정권교체를 하겠다. 둘째로, 국민이 원하는 정권교체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명박정권은 국민 성공시대를 약속했고, 박근혜정권은 국민 행복시대를 약속했다”며 “약속이 지켜졌느냐. 대기업과 부자는 좀 더 성공하고, 좀 더 행복해졌지만 대부분의 보통 사람들은 지난 두 정권에서 더 힘들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모든 지역, 모든 세대, 대부분의 계층이 다 어려워졌다”며 “저와 신당은 삶이 힘겨운 보통 사람들을 위해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불공정한 세상에 분노하는 젊은 세대를 위해 싸우겠다”며 “세금내는 사람들이 억울하고 분노하지 않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가 모두 참여하는 정권교체, 생각이 다른 사람도 머리를 맞대는 정권교체여야 한다”며 “문제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해결책을 내놓고 문제를 풀어가는 정권교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새정치연합과의 선거연대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새정치연합과의 연대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이미 국민들이 낡은 정치를 바꿔달라고 저희들에게 요구했고 저는 혁신을 거부한 세력과의 통합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천정배 의원 등 호남의 신당세력에 대해서는 “그들과의 연대는 기본적으로 열려 있다”며 “하지만 신당에 주어진 최우선 과제는 새정치의 비전과 목표를 분명히 하는 것이고 협력문제는 이 문제들이 어느 정도 해결된 후에야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산해야 할 사람들과는 연대하지 않는 정당을 만들겠다”며 “부패에 단호하고, 실력있는 인재들이 모이는 정당, 젊은 세대에게 문을 활짝 열어놓는 정당, 생각이 달라도 서로 대화하고 토론하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신당은 안철수 개인 당이 아니라 낡은정치 청산과 정권교체에 동의하는 범국민적 연합체가 될 것”이라며 “우리 부모님도 참고 살아오셨고 우리도 참고 살아왔지만 우리 아이들에게는 더 좋은 나라, 더 좋은 정치를 물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신당의 목표 의석수로 개헌저지선을 내걸었다.

안 의원은 이날 신당 창당 선언 기자회견 이후 질의응답을 통해 “최소한의 마지노선은 개헌저지선 확보”라며 “새누리당이 200석 이상을 가져가는 일은 어떤 일이 있어도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새로 추진하는 당은 새정치연합과 어떤 차별성을 갖게 되느냐는 질문에 “정강정책에 대한 집중토론이 오는 일요일로 계획돼 있다” 답했다.

신당의 경제정책에 대해서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책은 경제정책이고 그 중심에는 공정성장론이 담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안 의원의 기자회견에는 최근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한 문병호·김동철·유성엽·황주홍 의원이 함께 참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