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일본군 위안부 외교장관회담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일본 언론을 통해 추측성 보도가 나오자 정부가 강력 항의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6일 “일본에서 터무니없는 언론 보도들이 나오는 것을 보면서 일본 측이 진정성 있는 자세를 갖고 이번 회담에 임하려는 것인지 강한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이날 오전 우리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위안부 소녀상의 이전 검토를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요미우리는 한국 정부가 시민단체 설득을 시하고, 이전 장소로 서울 남산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보도에 대해 외교부는 “소녀상은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설치한 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이래라저래라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소녀상 이전 장소로 남산이 검토되고 있다는 보도는 터무니없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이런 식의 추측성 보도가 일본 언론에서 계속 흘러 나오는 것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과 국민의 감정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협상에 임하는 일본 측 자세의 진정성에 의문을 갖게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날 주한 일본대사관 고위 관계자를 불러 일본 측의 보도 행태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강력히 항의했다”며 “재발 방지를 엄중히 촉구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