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은 16일 미국, 일본 외교차관과 연쇄 양자회담을 열고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긴밀하게 대응해 나가자는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임성남 차관과 토니 블링큰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이날 오전 일본 도쿄에 위치한 한국대사관에서 한·미 외교차관 회담을 갖고 이 같은 의견을 나눴다.

양 차관은 회담에서 북한의 제4차 핵실험 이후에 양국 정상과 외교·국방장관, 6자회담 수석대표 등은 각 채널에서의 빈틈없는 공조 하에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북한에 대해 강력하고 포괄적인 제재를 내려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는 “양 차관이 유엔 안보리 결의의 신속한 채택을 추진해 과거와는 차별화된 압박외교를 전방위로 전개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며 “한·미 연합방위태세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양국은 한·미 포괄적 전략동맹을 한층 더 강화시키기 위해 고위급 전략 채널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임 차관은 이날 오후에는 사이키 아키타가 일본 외무차관과 한·일 외교차관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를 통해 한반도 정세와 한일관계 등에 대한 상호 의견을 나눴다.

양 차관은 ‘12·28 위안부 합의’의 후속조치를 착실하게 이행하기 위해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는 한편 북한의 핵실험에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는 인식을 함께 했다.

한·미·일 3국은 이날 제2차 외무차관협의를 통해 대북 제재 수위를 논의할 예정이다. 3국 외교차관은 이날 협의에서 지난 14일 진행된 한·중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 결과를 평가하고 대북 제재 수위에 대해 의견 차를 보이는 중국과의 협력 방안도 모색할 방침이다.

한·미·일 3국은 강력한 대북 제재를 추진할 것을 주장하고 있지만 중국은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라는 원칙 아래 ‘명확한 대북 제재’를 펼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