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최근 바빠진 모습이다. 바로 여론조사 때문이다. 여론조사가 왜곡됐다는 민원이 제기되면서 선관위는 여론조사가 왜곡됐는지 여부에 대해 대대적인 조사에 들어갔다.

실제로 대구 동구을의 경우 이재만 후보 측은 여로조사가 유승민 전 원내대표에게 유리한 질문으로 제시돼 편파적인 결과가 나왔다면서 대구시 선거여론조사 공정심의원회에 조사를 의뢰했다. 이에 선관위에서는 오해의 소지가 있다라는 심의결과를 내놓았다.

여론조사는 설문지 문항과 어떤 응답자가 응답하느냐 여부에 따라 완전히 다른 결과물을 내놓는다. 따라서 여론조사가 다소 왜곡될 가능성은 상당히 높아 보인다.

그런데 유독 올해에 여론조사에 민감한 이유는 바로 여론조사가 공천의 변수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상향식 공천을 이야기하면서 여론조사 공천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안심번호까지 도입될 가능성이 높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 모든 것이 바로 여론조사와 직결된다. 후보들로서는 여론조사에 민감해지는 것은 당연하다.

현재 선관위가 단속하는 대상은 성별 및 나이 등을 거짓으로 답하도록 권유 또는 유도하거나 착신 전환을 통해 한 사람이 여러 차례 응답하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행 전화 여론조사의 경우 거짓 응답자를 가려낼 방법이 없다. 때문에 여론조사가 왜곡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거꾸로 이야기하면 최근 쏟아내는 여론조사 결과가 바닥 민심과는 다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만약 여론조사로 공천을 할 경우 가장 많이 붙는 시비가 ‘표본의 대표성’과 ‘저조한 응답률’이다. 특히 20대의 응답은 50대 이상보다는 상당히 낮다. 때문에 여론조사기관들이 가중치를 적용하는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이는 여론조사 왜곡으로 이어진다.

만약에 여론조사로 공천을 할 경우 가중치 논란 등으로 인해 상당한 잡음이 예고된다. 이와 더불어 각 후보별로 동원된 50~60대 지지자가 20대라고 속여 응답할 경우 속수무책이다.

여기에 안심번호 국민공천도 상당한 문제를 안고 있다. 이동통신전화 고지서 주소와 실제 거주지가 일치 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여기에 휴대전화 안심번호는 노년층 답변이 저조해질 수밖에 없다. 더욱이 안심번호 제도를 노년층이 얼마나 이해할 수 있을지 여부도 불투명하다.

이밖에도 전화번호 착신 전환을 통한 여론조사 조작 가능성, 실제 투표시 동일하지 않은 세대별 투표율을 여론조사에선 반영하지 못하는 점, 다른 당 지지자의 역선택 가능성 등은 여전한 숙제로 남아있다.

때문에 여론조사 공천이 과연 얼마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겠느냐의 숙제가 남아있다. 그야말로 여론조사 전쟁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