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북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인해 개성공단 전면중단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북한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총선용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이번 개성공단 전면중단이 총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북핵 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도발에 따른 조치이기에 보수층의 결집이 이뤄지고 있다.

보수층에서는 개성공단 자금이 북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실험에 사용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무엇보다 보수층에서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업적 지우기를 위해 개성공단 전면중단 카드를 사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업적 중 유일하게 남은 업적이 바로 개성공단이다. 그런데 개성공단 전면중단으로 인해 이제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업적은 사실상 사라졌다.

이는 보수층의 결집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안보정국을 통해 집권여당이 유리한 국면을 끌고 가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새누리당은 계속적으로 안보정국의 불을 지피고 있다. 새누리당은 개성공단 전면중단은 한반도 평화와 안보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서 북풍 몰이는 야당이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업적이 사라지는 것에 대해 안타까워하면서 개성공단은 계속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는 오는 15~16일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17~18일 대정부질문에서 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4월 총선을 앞두고 안보 정국을 놓고 기싸움을 벌이는 것이다.

문제는 개성공단의 후폭풍이 만만찮을 것이라는 것이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뿔이 난 상태다. 게다가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하청업체들의 줄도산이 우려된다.

입주기업이야 정부로부터 구제를 받을 수 있지만 하청업체들은 정부로부터 구제도 받지 못한다. 따라서 상당한 숫자의 일자리가 하루아침에 사라질 운명에 놓여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다는 정부가 졸지에 하루아침에 백수로 만들어 버린 꼴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역풍이 상당히 불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개성공단 전면중단이 우리 경제에 상당한 타격을 주고 있다. 4월 총선은 결국 안보를 선택할 것이냐 우리 경제를 선택할 것이냐의 기로에 놓여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개성공단 전면중단이 4월 총선 이슈의 핵이 되는 셈이다. 더욱이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공장 유치를 놓고서 예비후보들 간의 치열한 신경전도 벌어지고 있다.

개성공단이 사실상 폐쇄되면서 입주기업들은 새로운 공장 부지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 됐다. 정부는 대체지를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자 예비후보들은 저마다 자신의 지역구에 개성공단 입주기업을 유치하겠다는 공약을 내걸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