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과열 양상, 민감한 예비후보들
여론조사 경쟁 넘어 여론조사 조작까지

안심번호 국민공천으로 여론조사에 민감
유선전화 여론조사 방식 대대적 정비 필요

총선이 이제 두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후보자들은 여론조사에 목숨을 걸고 있는 모습이다. 기존에는 당원들 확보에 상당한 공을 들였다면 후보들은 여론조사에 목숨을 걸고 있다. 그 이유는 당마다 상향식 공천을 내걸었고, 상향식 공천 방식의 핵심이 여론조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론조사가 후보자들에게는 당장의 문제점으로 다가오고 있다. 여론조사를 통해 울고 웃는 사람들이 바로 총선 출마자들이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정치권에서는 여론조사 과열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그 어느 때에 비해 여론조사 결과물이 매일같이 쏟아지고 있고, 그 여론조사 결과물에 따라 각 정당과 후보자들이 일희일비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 여론조사 기준에 가까스로 맞춘 날림 여론조사가 횡행하고 있다. 현행 선거 여론조사 기준은 유무선, ARS, 전화 면접 등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고, 국회의원 선거의 경우 표본 500명 이상이며, 연령대별 ‘가중값 배율’이 0.4~2.5배 드는 여론조사라면 결과를 공표할 수 있도록 정했다. 문제는 표본이 500명이라면 언제든지 여론조사를 왜곡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가중값 배율에 따라 얼마든지 왜곡이 가능하다. 가령 응답률이 극히 낮은 2030세대 유권자들의 경우 연령구성 비율 등에 따라 실제로 받은 응답 수치의 볓 배 부풀려 보정할 수 있다. 전체 표본이 500명이라고 판단될 때 2030세대 유권자들은 그의 1/5 수준 즉, 100명이 돼야 정상적인데 실제로 2030세대 유권자들의 응답이 현저히 낮다. 때문에 가중값을 둔다. 실제로 표본 500명 정도의 여론조사를 돌린다면 2030세대의 응답은 대략 20~40명 정도이다. 이를 갖고 가중값을 매겨서 발표를 한다.

여론조사에 민감

문제는 20~40명 정도라는 것은 그야말로 왜곡이 가능한 수치이다. 실제로 일부 후보자들은 지역 지지자들에게 유선전화를 개설하라고 하면서 여론조사 기관에서 전화가 되면 20대로 해서 응답하라고 지시(?)를 내렸다가 적발되기도 했다. 그만큼 여론조사 조작이라는 것이 쉽다는 것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유선 ARS 방식은 사실상 정확도가 떨어진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정 후보 지지자가 자신을 20대라고 속여서 여론조사에 응답할 경우 그 여론조사 결과는 왜곡되기에 충분하다. 그것이 20~40명 정도 되는데 이를 모으는 것은 쉽다. 즉, 여론조사는 언제든지 왜곡이 가능하다.

또한 질문내용을 갖고도 충분히 왜곡 가능하다.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 첫 번째 질문부터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내용을 묻기도 한다. 예를 들면 특정 지역의 현역 의원에게 유리한 여론조사를 끌어내기 위해 ‘해당 지역의 특정 이슈(도로 및 체육관 건설 등)를 현재 현역 의원이 유치한 것 아니냐’는 식의 노골적인 질문을 한 후에 ‘선거 때 누구에게 투표를 할 것이냐’라고 질문을 하게 될 경우 특정 지역의 현역 의원에게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때문에 여론조사 질문 문항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여론조사를 전문적으로 하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이 적을뿐더러 여론조사 전문기관은 의뢰인에게는 ‘을’이 된다. 즉, 의뢰인(주로 언론사)에게 유리한 여론조사를 하게 된다. 그런데 일부 언론사의 경우에는 특정 후보와 결탁해서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때문에 여론조사 질문문항이 불공정하고 주관적이 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여론조사 결과도 왜곡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여론조사를 신뢰해야 할 것이냐는 문제도 발생하게 된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여론조사의 ‘수치’를 신뢰하지 말고 ‘추세’를 살피라고 조언하고 있다. ‘수치’는 다분히 왜곡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예를 들어 전주에 비해 지지율이 하락했다는 식의 추세 비교는 가능하다. 또한 다른 여론조사기관의 결과물과의 비교 역시 금물이다. 왜냐하면 표본도 다를뿐더러 질문내용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추세를 비교하더라도 같은 여론조사 기관의 여론조사 결과물을 갖고 비교를 해야 한다. 때문에 여론조사는 언제든지 왜곡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때문에 수치를 무작정 신뢰해서도 안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보들이 여론조사에 목숨을 거는 이유는 따로 있다. 바로 안심번호 국민공천 때문이다. 새누리당이나 더불어민주당 모두 상향식 공천을 기조로 깔고 있다. 국민의당도 숙려기간제도를 도입하려고 하고 있다. 모두 안심번호 국민공천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다들 기본적으로 여론조사 경선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당원투표를 할 경우 결국 조직력이 우세한 사람이 승리를 하게 되기 때문에 당원투표 대신 안심번호 국민공천을 기본 기저로 깔고 있다. 여론조사 경선이지만 안심번호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안심번호는 여론조사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로 이동통신사가 임시번호를 생성한 후 휴대폰 이용자의 성별과 연령, 거주지 정보만 제공하고 각 정당이 이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이는 여론조사 표본의 왜곡을 방지할 수 있다. 이동통신사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왜곡 가능성이 상당히 떨어진다. 즉, 40~50대 유권자가 20~30대라는 식으로 속일 가능성은 극히 낮다. 또한 안심번호를 부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후보자들이 유권자 매수행위 등을 할 수 없게 된다. 뿐만 아니라 조직 동원 역시 막아낼 수 있다. 때문에 각 정당은 안심번호 국민공천에 상당한 기대를 걸고 있다. 또한 기존 유선전화가 아니라 휴대폰 여론조사이기 때문에 그 정확성은 어느 정도 담보한다고 할 수 있다.

여론조사 조작 왜곡 횡행

문제는 휴대전화 위장전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동통신사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간단하게 주소를 바꿀 수 있다. 실제로 정치권에서는 일부 특정 후보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에 대비해서 자신의 지지자를 해당 지역으로 주소를 이전시킨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이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이달 초부터 단속인력 2000여 명을 투입해 안심번호를 포함한 당내 경선 선거 여론조사에 대한 왜곡·조작 행위를 집중 단속하고 있다. 선관위는 각 정당에 경선 여론조사 시 거주지 확인 문항을 우선 배치해 선거인 해당 여부를 확인하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이 또한 거주지를 바꿔 말할 수 있어 완전한 해법은 아니라는 지적이다. 정치권에서는 이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휴대전화 명의자 주소변경의 기준시점을 선거일보다 3~4개월 전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유선ARS와 달리 휴대전화의 경우에는 지지자 몇 명을 모아서 여론조사를 왜곡시키는 힘들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 이유는 유선ARS의 경우에는 유선전화가 감소 추세에 있다. 즉, 유선전화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한정돼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휴대전화의 경우에는 상당히 많다. 예를 들면 특정 지역구 유권자가 3만 명 정도라면 유선전화를 사용하는 유권자는 그 숫자가 현저히 줄어들 수밖에 없다. 하지만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유권자는 최소 잡아도 3만명이 되는 셈이다. 이런 유권자들 사이에 지지자들에게 주소지를 이전시켜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을 왜곡시키겠다는 것은 코끼리 비스킷 먹는 꼴이면서 바다에 물방울 하나 떨어뜨리는 효과 밖에 안된다. 예를 들면 특정 지역의 유권자 중에 유선전화가 1000대 정도 된다면 지지자들 100명 정도에게 유선전화를 새로 개설해서 여론조사에 응답해달라고 요구할 경우 그 효과는 상당히 미칠 수 있다. 하지만 3만명의 휴대전화 가운데 100명 정도라면 그 효과는 미비하다. 게다가 이동통신사에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에 참여할 의향이 있냐’라는 질문을 받을 가능성은 거의 로또 1등 맞을 가능성과 맞먹는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안심번호 여론조사를 위해 휴대전화 위장전입을 한다면 그 효과는 미비하다고 할 수 있다.

유선과 무선의 차이점

하지만 유선전화 여론조사는 그 개념이 완전히 다르다. 또한 현재 여론조사 결과물이 결국 안심번호 국민공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현재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게 된다면 안심번호 국민공천에 참여하는 유권자들은 1위 후보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후보들로서는 현재 여론조사 추이에 상당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후보들이 여론조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또 다른 이유는 ‘대세론’에 따른 조직력 때문이다. 기존에는 상향식 공천이 없었지만 이번 20대 총선부터 상향식 공천이 실시된다. 같은 정당의 후보들끼리 경쟁을 하게 된다. 누가 얼마나 많은 당원과 지지자를 모았느냐도 경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런데 당원이나 지지자들 역시 여론조사에 따라 움직인다. 예를 들면 1위를 하던 후보가 어느 날 갑자기 2위로 떨어졌다고 하면 당원이나 지지자들 상당수가 빠져나가서 다른 후보를 지지한다. 그도 그럴 것이 같은 정당의 후보이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예비후보는 “지지율 변화에 따라 선거캠프가 시끄러워지느냐 조용해지느냐 차이가 있다”고 토로했다. 지지율이 높게 나오는 여론조사가 발표되는 날에는 당원들과 지지자들로 넘쳐나는데 지지율이 낮게 나오는 여론조사가 발표되는 날에는 한산해진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당원과 지지자들의 움직임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때문에 여론조사에 상당히 민감해질 수밖에 없다. 그러다보니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이번 총선에서 가장 문제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여론조사 특히 유선전화에 의한 여론조사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번 총선 끝나고 난 후에 유선전화에 의한 여론조사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선 무분별한 여론조사를 축소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