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던타임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올해는 미국 대선이 있는 해다. 이 드라마에서 버니 샌더스와 도널드 트럼프라는 아웃사이더가 눈에 띄는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무소속 상원의원으로 민주당 경선에 뛰어든 버니 샌더스는 젊은이들과 서민층의 폭발적인 지지를 얻으면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버니’는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돌풍을 몰고 온 버니 샌더스 버몬트 주 상원의원의 삶과 정치철학, ‘샌더스 현상’의 뿌리를 담은 카툰이다.

로버트 케네디 언론상을 수상하고 퓰리처상 최종 후보에도 오른 시사만화가 테드 롤은 꼼꼼하게 조사한 자료뿐 아니라 샌더스 의원과 직접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계의 아웃사이더에서 99%의 약자를 대변하며 국가적 지도자로 거듭난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특유의 캐리커처와 함께 생생하게 들려준다.

‘버니’는 버니 샌더스에 대한 미국인들의 열광과 지지의 배경을 비중 있게 설명한다. 그 뿌리는 역설적이게도 미국 민주당의 보수화였다. 1970년대 이후 민주당은 끊임없이 우클릭했다.

민주당이 보수화되자 당내 진보 진영은 설 자리를 잃게 된다. 오바마 대통령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진보적인 장관을 기용하지 않았고, 오바마케어는 공보험이 아닌 민간 보험에 가입하게 함으로써 본인의 대선 공약에서 후퇴해 시행됐으며, 2008년 금융위기의 원인을 제공한 대형은행을 살리는 데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부었다.

분노한 미국인들은 ‘월가 점령 운동’을 벌였지만, 이들의 목소리는 기득권 정치의 벽에 부딪혀 사그라들고 말았다. 이런 상황에서 기성 정치인 중 한 사람의 이름에 계속해서 사람들 사이에서 회자됐다. 바로 버니 샌더스였다.

이 책에는 재미 칼럼니스트 박상현 씨의 도움글 ‘왜 밀레니엄 세대는 버니 샌더스에 열광하나?’가 추가됐다. 이 글은 2000년을 전후해 성인이 된 밀레니엄 세대가 느끼는 사회주의가 부모 세대의 사회주의와 전혀 다른 이유를 설명해줌으로써 미국 젊은이들이 샌더스에 열광하는 이유를 친절히 짚어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