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4월 총선 투표일인 13일 투표가 순조롭게 진행되는 가운데 이번 총선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유선전화 여론조사와 실제 득표율과 얼마나 차이가 날지 여부다.

총선 선거운동 기간 동안 각종 여론조사가 쏟아져 나왔다. 여론조사 상당수는 유선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주요 방법은 임의걸기(RDD) 방식과 전화면접조사이다.

여론조사기관이 휴대전화로 여론조사를 해야 하는데 지역구 국회의원의 경우에는 휴대전화 여론조사 자체가 불가능하다. 휴대전화 여론조사를 하기 위해서는 이동통신사에서 휴대전화 번호를 받아서 하는 방식인 안심번호 여론조사를 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법적으로 금지돼있다.

때문에 여론조사기관은 유선전화 여론조사로만 여론조사를 실시할 수밖에 없었다. 문제는 그러다보니 응답률은 낮을 수밖에 없었고, 사실상 젊은 층 유권자들의 표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

젊은 층 유권자들의 응답이 낮게 되면서 가중치를 적용하게 됐다. 이에 사실상 젊은 층 유권자들의 지지율이 실제 지지율과 일치하는지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 됐다.

때문에 여론조사 지지율과 실제 득표율이 차이가 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만약 여론조사 지지율과 실제 득표율이 현격하게 차이가 나게 되면 여론조사 무용론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향후 여론조사는 안심번호를 활용한 여론조사로 전환될 수밖에 없다. 실제로 여론조사전문가들은 이제는 안심번호를 활용한 여론조사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문제는 법적으로 해결이 된다고 하더라도 비용문제가 있다. 유선전화 여론조사에 비해 2배에서 4배 이상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소규모 여론조사기관들은 선거 여론조사 자체를 할 수 없게 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안심번호를 활용한 여론조사 도입이 쉽지 않아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심번호를 활용한 여론조사로 전환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