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여야는 16일, 세월호 참사 2주기를 맞아 한목소리로 애도를 표했다. 하지만 향후 계획 등에서는 이견을 드러냈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2년이란 시간이 지났지만 세월호가 우리에게 안겨준 숙제는 아직도 우리 곁에 남아있다”며 “세월호 참사를 제대로 매듭짓기 위해서는 세월호 선체 인양이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가장 먼저 아직 돌아오지 못한 9분을 찾아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드려야 한다”며 “다시는 세월호와 같은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인양된 선체를 바탕으로 정확한 사고원인 조사와 재발방지 대책 등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은 세월호 참사 2주년을 맞아 ‘안전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한다”며 “사회 곳곳에 남아있는 안전 불감증을 걷어 내고 우리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요소를 찾아 없애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세월호 참사로 인해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빌며, 생존자와 유가족분들께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전했다.

야당은 일제히 세월호 특별법 개정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세월호가 무슨 이유로 침몰하게 되었는지, 세월호가 침몰하는 동안 국가는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철저히 밝힐 수 있도록 특조위의 독립적인 활동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대변인은 “정부와 새누리당은 무엇을 감추기 위해 유가족과 국민들의 요구를 악착같이 묵살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총선 결과를 보고 희망과 자신감을 얻었다는 유가족들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다시 한 번 신발 끈을 동여매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도 이날 성명을 통해 “이러한 참담한 희생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진실을 규명하겠다”며 “세월호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를 정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