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더불어민주당이 당권투쟁에 휩싸였다. 합의추대냐 전당대회냐를 놓고 갈등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서 당 정체성을 바꾸고 수권정당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김종인 대표가 당 대표로 우뚝 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종인 대표가 당 대표를 하기 위해 합의추대를 해야 한다는 논리다. 그동안 계파 갈등으로 인해 당이 대권에서 자꾸 좌초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그동안 수권정당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때문에 김종인 대표가 당권을 쥐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김종인 대표 추대론을 내거는 인물들의 논리다.

전당대회를 할 경우 김종인 대표가 될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합의추대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전당대회를 할 경우 계파 갈등이 또 다시 제기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합의추대는 절대 안된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미 당헌당규에는 전당대회 규정이 있는데 합의추대를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논리다.

합의추대를 하면 민주정당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본질로 들어가면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것은 결국 친노가 당권을 잡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 권리당원 10만명을 차지하는 친노로서는 전당대회를 해야 자신들이 당권을 잡고 대권도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합의추대를 할 경우 당권은 물론 대권도 친노계가 놓치는 것 아니냐는 것이 친노계 입장이다.

이는 김종인 대표를 친노계에서 신뢰하지 못하고 있아는 것이다. 그 이유는 총선 공천 과정에서 친노계 인사를 대거 공천 배제했다는 것 때문이다.

따라서 전당대회와 합의추대를 놓고 당내 갈등이 불가피해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