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4월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참패한 것에 대해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의 민의를 겸허히 받들어 국정 최우선 순위를 민생에 두고 경제발전 등 마무리에 혼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대 국회가 민생과 경제에 매진하는 국회가 되기를 바라며 정부도 새롭게 출범하는 국회와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선거 결과는 민의가 무엇이었는지를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고 이야기했다.

겉으로 볼 때는 선거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면서 국회와 협력하겠다는 뜻을 보인 것이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전혀 변한 것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우선 역대 정부의 경우 총선에서 집권여당이 참패할 경우 대국민담화 등을 통해 총선 참패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향후 국정과제의 변화를 예고한다.

그 방법으로 청와대를 개편하거나 개각을 단행한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은 대국민담화가 아니라 수석비사관회의를 통해 간접적으로 의견을 표명했다.

또한 청와대 개편이나 개각 등에 대한 언급이 일절 없었다.

그 뿐만 아니라 국정운영의 변화는 더욱 없었다. 박 대통령은 “개혁은 중단되지 않아야 한다”, “민생 안정 정책이 흔들림 없이 추진돼야 한다”, “구조개혁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 등의 표현을 사용했다.

이는 사실상 그동안 추진해온 국정과제의 변화를 전혀 꾀하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총선이 박근혜정부 경제심판과 집권여당의 심판이라는 점을 살펴보면 박 대통령의 발언은 마이웨이를 선언한 것이다. 당분간 국정운영의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20대 국회에서는 박근혜정부와 야당이 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야당과의 충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집권여당과의 충돌도 불가피해 보인다.

새누리당 역시 차기 대권을 생각한다면 경제 기조 등의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그렇게 되면 박근혜정부와 결별을 할 수밖에 없다.

박근혜정부가 국정기조의 변화를 꾀하지 않는다면 결국 레임덕에 빠질 수밖에 없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