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연합 측, 靑 지시?...‘지시’가 아니라 ‘협의’
靑 관련 의혹 시인, 향후 파장 걷잡을 수 없을 듯
전경련-어버이연합, 정경유착의 한 단면 보는 듯
국정원 연관 의혹도 제기…불똥 어디까지 튀나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에게 자금을 송금했고, 이 송금된 자금이 각종 집회에 탈북자 동원하는 것에 사용됐다는 의혹과 청와대가 어버이연합에게 집회를 지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이는 단순한 커넥션이 아니라 정권을 흔들 수 있는 커넥션이기 때문에 그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4월 총선이 끝나자마자 터진 악재 중에 악재이다. 이번 악재의 마무리가 어떤 식으로 되느냐에 따라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시작은 단순한 것에서부터 시작됐다.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이 집회에 탈북자들을 대거 동원했다는 의혹에서부터 시작됐다. 집회에 일당 2~4만원을 주고 탈북자들을 대거 동원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 의혹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어버이연합에 자금을 송금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일단 지금까지의 팩트(사실)를 살펴보면 어버이연합이 탈북자들을 대거 동원했다는 사실은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전경련이 선교단체를 통해 어버이연합에게 우회적으로 자금 지원을 해줬다는 것도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 아울러 청와대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실의 ㅎ행정관이 연루돼있다는 것도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시사저널>은 지난 11일 어버이연합이 세월호 반대집회에 탈북자들을 일당 2만원 주고 동원했다고 보도했다. 2014년 4월부터 11월까지 세월호 반대집회를 39차례 열었는데 ‘어버이연합 집회 회계장부’라는 것을 근거로 탈북자들에게 2518만원이 지급됐다고 폭로했다. 동원된 탈북자는 1259명이다. 물론 이에 대해 어버이연합 측은 탈북자단체 간부가 개인적으로 작성한 것이라면서 어버이연합 장부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전경련이 선교단체를 통해 우회적으로 어버이연합에게 자금을 송금했다는 의혹이 <JTBC>를 통해 제기됐다. <JTBC>는 지난 19일 전경련이 2014년 9월과 11월, 12월 세 차례에 걸쳐 1억2000만원을 어버이연합 쪽에 건넸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전경련은 단순 기부행위라고 해명했고, 어버이연합 역시 전경련으로부터 자금을 받았지만 무료급식과 관련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즉, 전경련으로부터 자금을 받은 것은 시인한 셈. 하지만 어버이연합은 집회에 사용된 돈이 아니라 무료급식에 사용된 돈이라고 해명했다. 문제는 무료급식에 사용됐다면 그에 해당하는 영수증이 존재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영수증이 존재한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지를 못했다. 여기에 퇴직경찰들의 모임인 대한민국재향경우회가 탈북난민인권연합 계좌에 수백만원씩 입금한 정황이 발견됐다.

꼬리에 꼬리 무는 의혹들

이와 더불어 가장 민감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어버이연합과 청와대가 연계돼 있느냐는 문제다. 가장 먼저 의혹을 제기한 언론이 <시사저널>이다. <시사저널>에서는 어버이연합 핵심인사의 말을 인용, 청와대가 보수집회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당사자는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 ㅎ행정관이다. 지목된 ㅎ행정관은 대학시절 좌파운동에 몸담았으나 이후 뉴라이트 운동으로 노선을 갈아탔다고 알려진 인물. 박근혜 정부 출범 뒤 청와대에 들어갔고, 탈북·보수단체들을 관리해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ㅎ행정관은 워낙 보수단체들과 친분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도 많은 대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어버이연합 측은 누구의 지시도 받은 적이 없다고 반박했고, ㅎ행정관 역시 지시를 내린 일은 없다고 반박했다. 그런데 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은 <시사저널>에서 “ㅎ행정관이 한·일 위안부 합의안 체결과 관련한 집회를 월요일(1월4일)에 열어달라고 문자메시지를 보냈다”며 “지시가 떨어지면 (단체들 사이에서) 경쟁이 붙는다. 서로 먼저 집회에 나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한 <JTBC>에서는 ‘지시’가 아니라 ‘협의’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어쨌든 어버이연합과 청와대가 연계됐다는 것을 스스로 밝힌 셈이다. 청와대가 어버이연합에게 연락을 했지만 그것은 지시가 아니라 협의라고 표현을 한 셈이다.

일부는 사실로

또한 어버이연합이 국정원과 연관돼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JTBC> 보도에 따르면 서울시 공무원 간첩 의혹 사건으로 재판을 받은 유우성씨 공판 과정에서 어버이연합이 유씨가 간첩임을 입증하는 대화 녹취와 사진 등을 수집해 수사기관에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중국으로 건너가 직접 자료를 수집한 인물은 탈북자 단체 관계자 김모씨였고, 김씨는 2015년 7월 14일 유씨 공판에 증인으로 참석, ‘어버이연합을 통해 국정원에 전달했다’는 취지의 증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증거 자료를 수집하는 데 들어간 비용 200~300만원도 어버이연합으로 제공받았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어버이연합과 연루된 의혹에는 전방위적인 기관과 연계된 상태다. 야당은 당장 국정조사 및 청문회를 개최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4월 임시국회에서 해당 상임위원회는 이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소야대가 됐기 때문에 국정조사는 피할 방법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민단체 역시 검찰에 전경련을 고발한 상태다. 국민의 여론을 무시 못하기 때문에 전경련과 어버이연합 압수수색이 불가피해 보인다. 문제는 어버이연합 커넥션 칼날이 전방위로 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버이연합 측에서 청와대 지시설에 대해 ‘지시’가 아니라 ‘협의’라고 표현을 했지만 결국 청와대가 어버이연합 집회에 ‘관여’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이것만으로도 사회적·정치적 파장이 상당히 클 수밖에 없다. 어버이연합은 자신들은 자발적인 단체이며 누구의 지시도 받은 일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미 ‘협의’라는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청와대가 어버이연합 집회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것을 시인했다. 정치적으로 상당한 파장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다.

향후 파장은

또한 전경련이 깊숙이 개입돼있다는 것은 앞으로도 정치적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가뜩이나 야당은 ‘경제민주화’를 정책기조로 내세우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경련이 정치집회에 깊숙이 관여돼있다는 것은 그야말로 정경유착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셈이다. 야당은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짚고 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자칫하면 전경련 해체까지도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내용이다. 만약 전경련이 보수단체 집회에 깊숙이 관여했다는 증거가 속속 나오게 된다면 전경련 해체는 물론 대기업 해체 여론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 국민적 공분이 상당히 커질 수밖에 없다. 가뜩이나 재벌이 우리 사회 깊숙이 관여돼 있다는 것에 대해 깊은 반발이 있는 상황에서 전경련이 보수단체 집회에 깊이 관여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게 되면 그 파장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보수단체가 국가정보원과 연결돼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게 된다면 국정원 역시 개혁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밖에 없다. 어버이연합 커넥션이 단순히 넘어갈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특히 보수단체를 정권 유지 수단으로 악용했다는 점에서 박근혜정부에게 상당한 타격이 될 수밖에 없다. 2008년 광우병 파동 이후 보수단체의 집회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특히 세월호 당시에 어버이연합 집회가 상당히 늘었다. 문제는 이 시점에서 과연 청와대와 전경련이 얼마나 개입했는지 그것을 따지게 된다면 정권과 기업 모두에게 큰 타격이 될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