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과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우리나라와 이란 정상이 2일(현지시간), 1962년 수교 이래 가진 첫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통일에 한 목소리를 냈다.

북한의 오랜 우방인 이란이 북핵에 반대 목소리를 낸 만큼 북한에게 적지 않은 압박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란을 국빈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하산 로하니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가진 뒤 개최한 공동기자회견에서 “저는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항구적 평화와 안정을 위한 열쇠는 평화통일에 있음을 강조했다”며 “이란 측은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한국 국민의 열망에 대해 지지를 표명해 줬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저는 (이란측에) 북핵 불용 및 북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전했다”며 “최근 북한의 핵 실험에 따른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란 측에 협조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에 앞서 발언한 로하니 대통령도 “우리는 한반도에서 평화를 응원한다. 우리는 원칙적으로 어떠한 핵 개발에 대한 것도 반대한다”며 “한반도나 중동에서 이렇게 위험한 무기, 핵무기가 없어지는 것이 우리 기본 원칙이다”라고 말했다.

두 정상의 이 같은 발언은 비핵화와 평화통일이라는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 원칙에 대해 양국이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래 전부터 북한과 긴밀한 군사적 협력 관계를 맺어 온 이란이 공개적으로 한반도에서의 핵 개발을 반대하는 메시지를 내놓았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북한은 1980년대 이란과 이라크 전쟁 당시 이란을 군사적으로 도와줬다. 현재 이란 지도층 사이에서는 북한에 대한 호의적 시각이 여전히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만큼 이란이 북핵 문제에 분명한 반대 목소리를 낸 것은 북한에 상당한 압박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두 정상은 이날 회담을 통해 서방의 대(對)이란 제재로 위축됐던 경제협력을 대폭 확대한다는 것에 대해서도 의견을 함께 했다. 장기적으로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모멘텀을 살리기 위해 제도적 틀을 마련해 공동성명에 반영했다.

박 대통령은 “양국은 상호보완적인 경제 구조를 토대로 실질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며 “우리는 이란이 조속히 경제를 재건하고 경제성장이 다시 정상 궤도에 복귀하는데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양국 간 교역과 투자를 복원하는데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양국 관계가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발전해 나가기 위해 양국 간 협력의 제도적 틀을 갖춰 나갈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양국 외교장관회의와 양국간 경제공동위가 연례화돼 외교 및 경제 분야에서의 협력을 가속화 해 나가는데 큰 동력을 부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로하니 대통령은 “제일 중요한 합의는 두 나라 사이에 무역 관계를 전략적인 경제관계로 바꾸는 것에 합의한 것”이라며 “지금 양국 관계는 (연간 교역규모가) 60억달러 밖에 되지 않지만 앞으로 3배 더 발전해서 180억달러로 발전하는 것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은 인적·문화적 교류 역시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박 대통령은 “양국은 조속한 시일 내에 문화원을 상대국 내에 개설하기로 했다”며 “오는 2017년을 ‘한·이란 문화교류의 해’로 지정해 양국 간 교류를 더욱 증진시켜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대학도 많이 협력해서 과학기술 분야 교류를 시작하겠다”며 “이란 테헤란과 (한국의) 직항 비행기 개설도 합의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