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현재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46주년을 맞이한 다보스포럼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은 올해 포럼 창립 이래 최초로 과학기술 분야 주제를 주요 의제로 채택했다.

디지털 기기와 인간, 물리적 환경의 융합으로 펼쳐지는 새로운 시대, ‘제4차 산업혁명’이 바로 그것이다. 그 배경에는 어떤 이유가 있었을까?

클라우스 슈밥을 비롯한 세계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지도자들은 유비쿼터스, 모바일 슈퍼컴퓨팅, 인공지능(로봇), 자율주행자동차, 유전공학, 신경기술, 뇌과학 등 다양한 학문과 전문 영역이 서로 경계 없이 영향을 주고받으며 ‘파괴적 혁신’을 일으켜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을 창출, 개인의 일상생활부터 세계 전반에 걸쳐 대변혁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한다.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의 저자 클라우스 슈밥은 이 극적인 변화의 서문은 사실 이미 열렸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이뤄질 변화는 예측할 수 없을 정도의 기하급수적인 속도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그 속도와 범위, 깊이를 봤을 때 앞서 일어난 제1~3차 산업혁명과는 달리, 우리가 새 시대의 문이 열렸음을 미처 알아채기도 전에 이 변화의 거대한 물결은 세상 곳곳을 순식간에 덮치고 말 것이라는 것이다.

이 책에 담긴 이야기는 명확하다. ‘제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무엇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공익을 위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 네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각 분야 및 영역의 선구자격에 해당하는 지식인과 기업인 등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분명하게 인식하고 그에 대한 고민과 준비를 시작한 이들의 생각과 전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