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개각 카드를 만지작 거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광복절특사도 적극 검토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근혜 대통령이 정국을 전환시킬 카드로 두 가지를 고려하고 있는 것.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발표 시간에 한가로이 강남 백화점에서 쇼핑을 한 사실이 확인됐다. 또한 교육부 고위공직자의 막말 발언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대로 조용히 덮어두기에는 박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이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야당은 일제히 윤 장관과 교육부 고위공직자 기강 문제를 들고 나왔다.

만약 이대로 조용히 묻는다면 박 대통령은 소통을 하지 못하는 대통령으로 계속적인 비판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때문에 정국 전환을 위해서도 개각 카드를 꺼내들 수밖에 없다.

임기 후반 국정운영 동력을 찾기 위해서는 일부 인사의 교체와 박근혜정부 초기부터 관료가 된 일부 인사의 교체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치권 안팍의 시각이다.

개각 시점은 아무래도 박 대통령이 휴가를 다녀온 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개 휴가를 다녀온 시점에서 개각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올해에도 휴가를 다녀온 시점이 개각 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올해도 8월 초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최근 불거진 공직 기강 해이 문제도 있기 때문에 일찍 앞당겨질 수도 있다는 분석도 설들력을 얻고 있다.

개각 대상은 미래부·고용노동부·문화부 등이 거론되는 가운데 외교·환경·농림 등 장수 장관들 거취도 주목된다.

윤 장관은 대통령 신뢰가 높아 이번에도 유임될 가능성이 점쳐졌으나, 사드배치 발표 당시 백화점 쇼핑 논란이 변수로 떠올랐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 거취도 가습기 살균제 논란과 관련해 관심을 끈다.

이와 더불어 올해 광복절특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8일 새누리당 의원들 전원이 청와대 오찬에 초청됐다. 이 자리에서 정진석 원내대표는 광복절특사를 제안했고, 박 대통령은 좋은 생각이라면서 찬성을 했다.

따라서 이번에도 광복절특사가 단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되는 것은 그동안 기업인들과 서민 위주로 광복절특사를 단행한 점으로 미뤄 기업인 중심이 될 것으로 보여지며 정치인들은 아마도 제외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국민통합 차원에서 일부 정치인들의 특사도 필요하다는 주장하고 있다. 특히 야당 정치인들의 특사를 단행함으로써 협치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다만 박 대통령의 성격상 정치인들의 특사는 쉽지 않아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그동안 정치인의 특사 권유에 대해 박 대통령이 반대해왔던 점을 볼 때 이번에도 광복절특사에 정치인이 포함될 가능성은 희박해보인다는 분석도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