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지역을 놓고 각종 추측이 난무하면서 전국을 들쑤셔 놓고 있는 모양새다.

사드 배치 결정 발표 초창기만 해도 경기 평택, 충북 음성, 강원 원주, 전북 군산, 경북 칠곡 등이 거론됐다. 그중에서 경북 칠곡이 가장 유력한 지역으로 꼽혔다.

하지만 시간이 점차 흐르면서 경북 성주와 경남 양산이 유력 후보지로 떠올랐다. 그야말로 전국을 대상으로 유력 후보지들이 거론되고 있는 것이다.

경북 성주는 우리 공군이 운용 중인 호크미사일 포대가 구성된 방공기지가 있다. 성주에 사드가 배치되면 평택과 대구에 있는 미군 핵심시설 뿐만 아니라 전국 군산 미군기지, 한국군 육해공군본부가 모여 있는 충남 계룡대도 방공망의 보호권 안에 들어온다.

또 성주기지 인근 칠곡에는 미군 패트리엇 포대가 있고, 대구에는 한국군 패트리엇 포대가 배치돼 있다.

경북 양산의 경우 양산 청성산은 나이키허큘리스 미사일 방공기지가 있던 장소로, 나이키 미사일이 퇴역한 이후 현재는 활용되지 않고 있다. 이곳은 인가가 없고, 사찰 한 곳만 있어 안전과 환경 등 주민반발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들 두 지역이 거론되는 이유는 다른 지역에 비해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다소 약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결국 경북 성주로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그러는 사이 사드 배치를 놓고 메뚜기 널뛰기 하듯이 이리 뛰고 저리 뛰면서 지역주민들의 혼란을 가중시켰다. 때문에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극심했다.

이는 결국 국방부의 비밀주의가 오히려 의혹에 의혹을 증폭시켰고, 괴담에 괴담을 낳은 것이다.

국방부가 해야 할 일은 사드 배치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것은 물론 사드가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해야 하면서 지역주민들을 설득해야 했다.

하지만 국방부는 사드 배치의 필요성을 제대로 설명하지도 못했고, 사드가 안전하다는 것도 제대로 설득하지 못했으면서 계속적으로 지역 부지에 대해서는 무조건 비밀주의로 일관했다.

그러다보니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해당 지역주민들은 죽음을 불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경북 성주 주민들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의 문제가 남았다. 무조건 비밀주의로 일관할 경우 성주 주민들을 제대로 설득하지 못하고 반발만 더 키울 것으로 예상된다. 선정 발표에 앞서 지역 주민들과 충분한 대화와 소통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