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 ⓒ뉴시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1일 대구 군 공항(K-2)·민간공항 통합 이전을 언급했다. 부산 김해공항 확장에 이어 대구 지역 숙원사업인 K-2 공군기지의 이전은 영남권에게는 선물이자 축복이나 마찬가지다.

이번 발표로 인해 영남권 신공항으로 불거진 지역 갈등은 어느 정도 해소된 모습이다. 박 대통령이 영남에게 적절한 선물을 한 것이다.

하지만 이 선물은 판도라 상자를 열게 만들었다. 왜냐하면 다른 지역 역시 군 공항 이전이 숙원사업이기 때문이다.

현재 15개 전군 공항 중 이전을 건의한 자치단체는 경기도 수원시, 대구시, 광주시 등 3곳이다. 이들은 비슷한 시기에 앞 다퉈 군 공항 이전 건의서를 제출했다.

그런데 박 대통령이 대구공항 이전을 이야기하면서 다른 지역은 단단히 화가 난 상태이다. 군공항이전 수원시민협의회는 14일 수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9월까지 군 공항 이전 후보지를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수원 지역 이찬열, 백혜련, 김영진, 박광온, 김진표 의원은 이날 지난 11일 박근혜 대통령의 대구 군공항 통합 이전 추진 공식화를 적극 환영한다며 수원비행장 예비이전후보지를 조속히 발표할 것을 요구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정책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대구공항 이전 지시는 “명백한 새치기이자 법 위반”이라며 “수원과 광주는 이전 최종 건의서를 대구보다 먼저 냈고 대구는 발표 하루 뒤 이전 건의서를 제출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법과 원칙을 강조하는 대통령이 무엇보다 보수적이고 엄격하게 운영돼야 할 안보 분야에서 왜 이런 결정을 했는지는 삼척동자도 안다”면서 “박 대통령은 대구만의 대통령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고 비난했다.

이처럼 대구 K-2 공군기지 이전을 놓고 다른 지역에서의 불만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그야말로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 것이다.

하지만 수원은 아직 적합한 기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 광주는 국방부의 이전 타당성 평가 절차도 끝나지 않았다.

때문에 대구 기지 이전이 한결 수월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대구 기지가 이전하면서 다른 공군기지 이전에도 여론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대구도 이전하는데”라면서 자신들의 지역에 있는 공군기지도 이전해달라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결국 판도라의 상자가 열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