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하나의 몸짓이 정권의 목에 칼을 겨눈 상황
앞으로도 상황은 더욱 복잡해질 수도 있어
우병우 의혹으로 이어진 정운호의 도박 사건

처음 시작은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도박 사건이라는 자그마한 사건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그것이 얽히고 설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선일보의 싸움까지 이어지고 있다. 정운호 전 대표의 날개짓이 청와대를 휘청거리게 만들었다. 그야말로 나비효과를 톡톡히 보여주고 있는 대목이다. 앞으로도 이 문제가 어떤 또 다른 사건을 만들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투데이신문 장승균 기자】 시작은 미약했지만 그 끝은 가늠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사건이 됐다. 사건의 발단은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도박 사건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부는 지난 2014년 정 대표의 도박 혐의에 대해 수사를 진행했으나 모두 무혐의로 결론을 내렸다. 당시 홍만표 변호사가 정운호 대표로부터 3억원을 받고 수사에 개입해 아무런 문제없이 무혐의 처분을 받은 것이 뒤늦게 수사에서 드러났다. 

그런데 지난해 100억원대 원정도박 혐의로 정운호 전 대표가 다시 검찰 수사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최유정 변호사에게 자신이 구속되지 않는 조건으로 착수금 20억원과 성공보수 30억원을 제시했다. 하지만 결국 구속되었고, 정운호 전 대표는 최유정 변호사에게 20억원을 돌려달라고 했다. 하지만 최유정 변호사는 이를 거절했고, 이 과정에서 약간의 몸싸움이 발생했다. 이에 최유정 변호사는 정운호 전 대표를 폭행죄로 고소를 했고, 이 사실이 세상에 알려지면서 전관예우 논란이 일어났다. 정운호 전 대표와의 법적 다툼에서 최유정 변호사는 착수금을 다른 변호사들과 나눠먹었다고 실토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홍만표 변호사가 세상에 공개된 것이다. 결국 최유정 변호사와 홍만표 변호사는 비리, 탈세, 변호사법 위반으로 구속이 됐다.

도박이 뭐기에

그런데 정운호 전 대표를 검찰이 깊게 수사를 하다보니 롯데그룹과도 연결고리가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정운호 전 대표가 롯데 면세점에 입점할 때 로비를 했다는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언론은 이를 계기로 고위공직자 재산을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진경준 전 검사장의 재산이 120억원이나 된다는 사실이 세상에 공개됐다. 검사장 신분으로 120억원이라는 재산이 형성된 것에 대해 언론들이 집중포화를 하기 시작했다. 이후 진경준 전 검사장이 넥슨 주식을 사서 대박났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언론은 넥슨 주식을 사는 것이 하늘의 별따기였는데 어떻게 주식을 매입했는지에 대해 집중추궁을 했다. 진경준 전 검사장이 넥슨 주식을 4억원에 산 사실이 드러났고, 그  4억원은 넥슨 김정주 회장으로부터 빌린 것이라는 해명이 진경준 전 검사장의 입에서 나왔다. 이에 김정주 회장은 공짜로 준 것이라고 검찰 소환 조사에서 밝혔다. 이후 현역 검사장의 금품수수 의혹으로 여론이 악화됐고, 결국 진경준 전 검사장은 자리에서 사퇴했고, 마침내 구속됐다.

조선일보의 싸움

그런데 조선일보에서 넥슨 뒤를 파다보니 우병우 민정수석 처가의 땅과 관련된 의혹을 포착했다. 넥슨이 2011년 3월 우병우 수석 처가 소유 땅을 1325억원에 매입을 했다. 그리고 2012년 7월 넥슨은 부동산 개발회사에 땅을 매각했다. 넥슨은 우병우 수석 처가 땅을 매입한 의혹에 대해 신사옥을 지으려고 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신사옥은 판교에 지어지게 됐다. 때문에 우병우 수석의 처가 땅이기 때문에 넥슨이 매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하지만 넥슨은 우병우 수석 처가땅이라는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주장했다. 또한 우병우 수석 역시 자신은 관여하지 않았다고 못박았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우병우 수석이 직접 계약서를 검토했다고 보도했고, 이에 대해 청와대는 장모를 위로하러 갔다고 해명을 했다. 그리고 조선일보는 우 수석  아들의 군대 특혜 의혹도 제기했다. 이후 사퇴 여론이 들끓듯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언론은 물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사퇴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사퇴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굳건히 우병우 수석을 지켜왔다.

이후 청와대는 우병우 수석에 대한 의혹을 해명한다는 미명 하에 특별감찰관 제도를 발동했다.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우병우 수석의 의혹을 파헤치기 시작했다. 하지만 우병우 수석의 처가땅 매각 의혹에 대해서는 민정수석 되기 전의 상황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조사는 하지 못했다. 이런 이유로 반쪽짜리 특별감찰이라는 이야기가 나왔고, 강제수사권이 없기 때문에 별다른 기대를 하지 않았다.

그런데 사건은 엉뚱한 방향에서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MBC가 이석수 특별감찰관과 조선일보 기자가 대화한 SNS를 입수해 그 내용을 단독보도했다. 보도내용은 이러하다.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조선일보 기자에게 “감찰하고 있는 대상은 ‘우 수석의 아들’과 ‘가족 회사 정강이다”, “특별감찰활동이 19일이 만기인데, 우 수석이 계속 버티면 검찰이 조사하라고 넘기면 된다”, “(화성 땅에 대해) 아무리 봐도 감찰 대상 법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등의 이야기를 했다. MBC는 기자가 ‘서류를 보내주겠다’고 하자 이 감찰관이 ‘일단 놔두자, 서로 내통까지 하는 것으로 돼서야 되겠냐’는 말까지 했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가 나간 후 청와대는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조선일보 기자에게 특별감찰 내용을 유출한 것은 ‘국기문란’이라면서 이석수 특별감찰관을 검찰에 고발했다. 그러자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우병우 수석의 의혹을 수사해달라면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처럼 서로가 서로에 대해 고발을 하고 수사 의뢰를 한 것이다. 이에 검찰은 사상 초유로 민정수석과 특별감찰관을 동시에 수사해야 하는 어려움을 떠안게 됐다. 이후 검찰은 압수수색 등을 펼쳤고, 끝내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사의를 표명했다. 하지만 청와대에서는 아직까지 사표 수리를 하지 않고 있다.

청와대는 골머리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조선일보를 향해 ‘부패한 기득권세력’이라고 맹비난을 했다. 이에 청와대와 조선일보의 싸움으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아니나 다를까 조선일보 송희영 전 주필이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호화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이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으로부터 제기됐다. 그리고 청와대는 이런 사실을 계속해서 뒷받침해줬다. 또한 송희영 전 주필이 고재호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연임을 로비하기 위해 지난해 청와대 고위층 관계자를 접촉했다라는 사실도 청와대로부터 흘러 나왔다. 이에 송희영 전 주필은 사의를 표명했고, 주필직에서 해임됐다.

하지만 논란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곧 있을 해운·조선업 구조조정 청문회에서 송희영 전 주필이 증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야당이 이번 청문회를 청와대 서별관회의 청문회로 끌어가려고 하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은 이번 청문회를 대우조선해양과 특정언론의 비리 연결고리 청문회로 희석시키려고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처럼 정운호 전 대표의 도박 혐의 수사에서 출발한 사건이 파도를 넘고 넘어서 청와대까지 밀려드는 상황이다. 연일 야당은 우병우 수석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집권여당 내부에서도 우병우 수석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청와대는 아직도 요지부동이다. 청와대는 어떠한 반응도 내놓지 않고 있다. 우병우 수석이 사퇴하는 그날이 박근혜정부가 무너지는 날이라고 판단한 듯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