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압박·대외 비난여론 영향 미친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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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신문 박나래 기자】 한진그룹이 한진해운에 대한 긴급 자금수혈에 나선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인해 수출화물 수송에 막대한 차질이 빚어지는 등 물류처리에 큰 혼란이 발생하자 한진그룹 측이 긴급 대응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한진그룹이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자금 지원 규모를 확정하지는 않았지만 규모는 2000억원 전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각국 해상에서 표류하고 있는 화물의 하역에 필요한 금액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한진그룹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촉발된 물류대란 사태에서도 무반응으로 일관해왔다. 한진해운이 앞서 지난달 31일 법정관리를 신청한 이후 그룹 차원에서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 

그동안 정부가 직접 나서 조양호 회장을 비롯한 한진그룹 책임론을 언급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는 한편,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자금수혈을 하기로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운송은 한진해운의 책임이기 때문에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며 “한진해운은 여전히 한진그룹의 회사이기 때문에 조양호 회장이 책임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지킬 때다”라고 말했다.

특히 한진그룹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 이전 알짜배기 자산만 인수하는 등 모기업으로서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거센 비난을 받았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그룹 차원에서 한진해운 지원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며 “한진 하역, 항공편 투입 등 물류 관련 지원을 적극 검토하고 있으나 금액 등의 구체적 규모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현재 한진해운이 체납한 금액은 용선료 2400억원, 하역비 2200억원, 장비임차료 1000억원 등 6100억원 상당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진해운 선박은 이날 오후 2시를 기준으로 총 79척(컨테이너선 61척, 벌크선 18척)이 입출항금지 및 하역거부 등의 문제로 비정상적으로 운항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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