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한진그룹이 한진해운 사태로 인한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조양호 회장의 사재 400억원을 포함, 총 1000억원의 자금을 긴급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그러나 당정이 이날 오전 한진그룹이 담보를 제공한다면 1000억원의 현금을 장기저리로 대출해주겠다는 제안에 대해서는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한진그룹은 이날 대책회의를 열고 한진해운이 보유한 롱비치 등 해외터미널 지분과 대여금 채권을 담보로 금융권에서 대출받은 600억원, 조양호 회장의 사재 400억원 등 총 1000억원의 지원자금을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한진그룹 측은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갔지만, 그룹 차원에서 수출입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다만 해상에 표류 중인 한진해운 선박에 선적된 화물들을 육상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2000억원 이상의 현금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근본적인 사태 해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있다.

한편 한진그룹은 자금 지원 외에도 계열사를 통한 원활한 물류처리 및 수송지원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육상 물류 계열사인 한진은 비상 TF팀을 구성해 즉각적인 해상화물 하역처리 및 긴급화물 항공편 대체 수송 등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화주들에게는 실시간으로 화물 위치를 제공하는 등 물류 차질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협조하고 있다.

대한항공도 긴급 화물 수송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가용할 수 있는 화물기를 최대한 동원하는 비상지원 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물류대란 해소에 동참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