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한진해운발 물류대란 사태로 인한 정부와 기업에 대한 비난 여론이 정치권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모습이다.

정부는 한진해운 법정관리 수순으로 물류대란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짐작했어야 했다. 수개월 전부터 플랜B를 가동하겠다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공언은 온데간데 없고, 정부는 수수방관해왔다. 정부의 안일한 대응에 비난 여론이 거세졌다. 

임 위원장은 지난 4월 월례 기자간담회에서 해운업 구조조정과 관련해 “정상화 방안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을 때를 대비해 비상계획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결국 물류대란이 일어났다. 문제는 한진해운 물류대란 사태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컨트롤타워가 없었다는 점이다.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난 4일에서야 9개 부처가 참여하고 기획재정부·해수부차관이 공동팀장으로 하는 ‘정부합동대책 TF’를 뒤늦게 발족시켰다.

유일호 부총리는 이 자리에도 없었다. 결국 7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미 물류대란으로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을 때 유일호 부총리가 투입된 것이다. 그야말로 늑장 대응이라고 할 수 있다.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은 또 다른 양상을 만들고 있다. 그것은 바로 부산 지역 민심이다. 부산민심은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인해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왜냐하면 부산에는 부산이 자랑하는 부산 신항만 한진해운 터미널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법정관리로 인해 올스톱되면서 부산 경제가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이대로 가면 부산 경제가 무너질 것이라는 진단도 나오고 있다. 때문에 새누리당 부산 지역 의원들은 한진해운 물류대란 사태가 발생하자마자 간담회를 열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한진해운 국유화를 주장했다. 한진해운이 국유화된다면 부산 경제는 어느 정도 격랑에 휩쓸리지 않고 안정을 되찾을 것이라는게 문재인 전 대표의 생각이다. 아마도 내년 대선 공약이 될 가능성도 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한진해운 물류대란 사태가 부산 민심을 요동치게 한다는 것이다. 점차 야당 성향으로 기울어지고 있는 부산 민심이 한진해운 물류대란 사태로 인해 더욱 기울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