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연석 청문회가 8~9일 이틀간 펼쳐진다. 이 청문회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의 부실과 한진해운 법정관리 이슈가 부각될 전망이다.

이번 청문회는 기획재정위원회 15명과 정무위원회 15명 등 모두 30명이 선임된 연석청문회라는 점에서 대우조선해양의 특혜지원과 비리,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의 부실지원에 이르기까지 총망라할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한진해운 법정관리로 인한 물류대란이 발생한 것에 대해 정부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점에 대해 비판을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새누리당은 한진그룹 측이 대기업으로서 공적 역할을 망각하고 수수방관을 했다고 지적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등이 증인 채택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역시 청와대 서별관 회의다. 지난달 국회 기재위에서는 대우조선해양 비리 의혹과 관련된 강만수·민유성·홍기택 전 산업은행장, 박수환 뉴스컴 대표, 남상태·고재호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 및 정성립 현 사장 등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현직 정부 관료로는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임종룡 금융위원장,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등이 증인으로 확정됐다.

이는 야당이 대우조선해양의 부실을 산업은행이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규모의 자금을 지원하게 된 배경에는 청와대 서별관 회의가 있었다고 지목한 것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집중 추궁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새누리당으로서는 대우조선해양이 부실화된 것은 대우조선해양과 특정 언론이 결탁했기 때문이라면서 부패 연결고리를 파헤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별다른 내용이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준비 기간이 너무 촉박했기 때문이다. 청문위원들이 해당 기관 등에게 자료를 요청한 날짜가 지난 5일이기 때문에 준비 시간이 너무 촉박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