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추석 연휴가 끝나고 10월에는 국정감사가 시작된다. 국정감사는 국회의 중요한 일정 중 하나이다. 여야 모두 각종 이슈를 선점해 주도권 경쟁을 벌이는데 주력할 것이다.

8일 현재 16개 상임위원회 중 13개 상임위원회에서 2919명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그런데 올해는 증인으로 재벌 총수들이 상당수 채택될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대기업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가 많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한진해운 법정관리, 롯데그룹 비자금 수사, 가습기 살균제 사건, 폴크스바겐 디젤게이트 등의 굵직한 이슈들이 쏟아져 나왔다.

특히 야당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경제민주화를 부각시키기 위해 대기업 총수의 증인 채택이 불가피해 보인다.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이다. 이미 지난해 10대 그룹 총수 중 유일하게 국정감사에 불려 나온 인물이다. 이번에도 롯데그룹 비자금 수사와 관련해서 정무위에서 증인으로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 만약 올해에도 국감장에 출석하게 된다면 2년 연속 출석 기록을 얻게되는 셈이다.

다음은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이다. 조양호 회장은 정무위와 국토해양위 국감장에 불려 나갈 가능성이 높다. 정무위는 한진해운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대란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이며 국토위는 한진해운 최은영 전 회장과 관련해서 집중 질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실성은 낮아 보이지만 현대차 정몽구 회장,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 등이 증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처럼 대기업 총수들의 증인 채택 여부에 관심이 쏠리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른바 ‘호통주기’ 혹은 ‘망신주기’ 국감이 돼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기업 총수들을 불러놓고 자신의 인지도 내지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 호통을 치는 국감이 돼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

실제로 지난해 신동빈 회장을 국감장에 불렀지만 “한국과 일본이 축구경기를 할 때 누구를 응원할 것이냐”라는 식의 어처구니없는 질문은 더이상 없어야 한다.

올해에도 대기업 총수들이 증인으로 채택되겠지만 이들 중 실제로 국감장에 참석하는 총수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