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빨간불 켜진 청와대 ⓒ뉴시스

【투데이신문 강서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20일, 재단법인 미르·K스포츠재단의 설립과 모금과정에서 청와대 실세가 개입한 것 아니나며 맹공세를 폈다.

아울러 최태민 목사의 딸인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가 K스포츠재단 인사와 청와대 인사에도 관여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설립 허가·기부금 모금 특혜 의혹
“과거 5공 정권 일해재단 연상시켜”
“의혹 사실이면 朴 대통령 탄핵감”

윤호중 더민주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특혜 의혹을 불러일으킬 정도의 설립 허가와 기부금 모금 뒤에는 청와대의 모 수석이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장이 지목한 청와대 수석은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이다. 일부 언론은 안 수석이 미르재단의 자금 모금 과정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윤 의장은 “2개 재단은 닮은꼴이다. 신청 하루 만에 허가가 났고 신청 서류를 보면 장소·날짜만 다를 뿐 모든 기록이 같다”며 “유령총회가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영훈 의원은 “정부의 각종 특혜와 위법 정황이 드러난 재단법인 미르와 K스포츠를 적법하게 조치하고 모금된 900억가량의 자금이 불법 비자금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선 국감을 통해 모든 의혹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교문위 간사인 송기석 의원도 이날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두 재단의 설립 과정이라든가 배경, 인적 구성, 운영에 이르기까지 의혹 투성이”라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전경련을 앞세운 모금과정을 보면 약 19개 기업이 참여를 했다. 그런데 출연기금 규모를 보면 기업 규모에 비례해 액수가 정해져 있다”며 “재벌들이 전경련을 통해 갹출한 걸로 돼 있지만 미르재단이 486억, K스포츠재단이 288억”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청와대가 뒤에서 움직이지 않고, 정권 차원에서 조정하지 않고, 이 정도의 돈이 어떻게 자의에 의해 모아졌다고 국민들이 생각하겠느냐”며 “이 정도면 과거 5공 정권의 일해재단”이라고 꼬집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의혹이 사실이라면) 이는 대통령이 권력을 사유화 하고 개인적 이익을 위해 공적인 권력을 행사한 직권남용이 아닐 수 없다”며 “이 모든 정황이 사실로 확인 된다면 헌법과 법률을 위배한 것으로 탄핵소추 사유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이 직접 유수의 대기업들로부터 최소 800억원이 넘는 거액의 출연금을 받아낸 정황, 두 재단의 조직 구성 과정에 안 수석이 직접 개입한 정황,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 알려진 최순실 씨의 지인이 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정황 등으로 보면 이 사건은 기업의 강제모금으로 대통령 퇴임 후를 위해 준비되었던 ‘일해재단’ 재현이라 아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혹의 핵심은 바로 박 대통령”이라며 “박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서 두 재단의 의혹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비선 실세 , 알고보니 최순실이었다?
“대통령 브로치·목걸이 최순실이 공급”
“우병우-윤전추 靑 입성 과정도 개입”

특히 재단법인 미르와 K스포츠에 대한 특혜 의혹의 중심에 있는 최순실 씨가 비선 실세로 떠오르며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착용하고 있는 브로치와 목걸이 등 액세서리를 최씨가 강남에서 구입해 제공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이날 오후 대정부질문에서 “최근 입수한 자료에 의하면 대통령께서 착용한 브로치, 목걸이 등 액세서리도 최씨가 청담동에서 구입해 전해준 걸로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최씨는 박근혜 대통령이 과거 1970년대 퍼스트레이디 시절 가깝게 지냈던 고(故) 최태민 목사의 친딸이다. 박근혜 정권 출범 후에는 비선 실세로 끊임없이 지목된 인사로 최씨는 청와대 문건 파동의 당사자인 정윤회 씨의 전 부인이기도 하다.

조 의원은 “과거 언론보도를 보면, 최씨는 취임 당시 대통령이 입은 340만원짜리 한복을 미르재단 이사에게 직접 주문해 대통령에게 전해 준 당사자라는 보도도 있다”며 과거 언론보도를 언급했다.

또 “우병우 수석의 청와대 민정비서관 발탁과 윤전추 행정관의 청와대 입성 배경에도 최씨와의 인연이 작용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주장했다.

‘전지현 트레이너’로 유명한 윤전추 행정관은 박근혜 대통령의 개인 트레이너 역할을 하고 있는데 윤 행정관 발탁 과정에도 최씨가 개입돼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황교안 국무총리는 “전혀 들은 바 없는 이야기”라고 답했다.

한편 이날 한겨레는 재단법인 미르와 K스포츠의 특혜 의혹을 제기하면서 최씨가 재단 설립과 운영에 깊숙이 개입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지난 2013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승마협회를 상대로 최씨의 딸인 정모씨의 승마 국가대표 선발과 관련한 특혜 의혹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을 때 조사를 담당했던 국장과 과장이 좌천성 인사를 당하도록 최씨가 청와대를 통해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최씨가 재단법인 K스포츠 이사장에 자신이 단골로 다니던 스포츠마사지센터 원장을 앉히는 등 재단 설립 및 운영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이 있다고 보도했다.

   
▲ 재단법인 미르 ⓒ뉴시스

국감 증인 채택 두고 첨예한 갈등 예고
野 “미르 증인 채택 안 되면 국감 보이콧”
與 “민간 영역에 정치권 개입해선 안돼”

야권은 두 재단에 대한 국감 증인채택을 놓고 공세를 이어나갔다.

국회 교문위 소속 더민주 의원들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이 관련 증인 채택을 끝까지 거부해 국정감사를 파행으로 몰고간다면 모든 사태의 책임은 새누리당에 있다”고 압박했다.

이들은 “일개 민간재단의 설립 및 운영과 출연금 모집에 대통령의 비선실세, 청와대 수석, 문화체육관광부가 동원됐다면 이는 권력형 비리가 아니고 무엇이겠느냐”고 이번 사건을 정권 차원의 ‘게이트’로 정의했다.

더민주 도종환 간사는 교문위 보이콧 가능성에 대해 “검토 중에 있다”고 경고했다.

국회 교문위원장인 유성엽 국민의당 의원은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관계자들의 국감 증인 채택에 대해 “일정 시점이 되면 결단을 해야되지 않을까 싶다”고 표결 강행을 예고했다.

야권은 국감에 앞서 오는 22일과 23일 예정된 경제분야와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의혹에 대해 총력전을 펼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민간 영역에 정치권이 과도하게 개입해서는 안된다”고 일축했다.

이은재 조훈현 전희경 염동열 의원 등 새누리당 국회 교문위원들은 이날 오후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야당은 의혹 부풀리기와 정치공세, 과도한 기업증인 남발, 줄세우기를 통한 길들이기를 하고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증인 채택 논란에 대해 “더 이상 국감이 정치공세 등 사실 왜곡, 민원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어서는 안된다”며 “쟁점화 된 증인 관련해 야당은 일방적으로 대화를 깨고 국정감사 진행을 막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현재까지 총 4회, 10시간의 교문위 국감 일반 증인 및 참고인 관련 3당 간사 협의를 지속해왔다”면서 “그런데 오늘 아침 5차 협상을 앞둔 시점에서 야당은 일방적으로 대화를 포기하고 정치 공세를 통해 진실을 호도하고 국민을 속이고 내용을 부풀리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도 야당이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등 미르 의혹 관련 인사들의 증인 채택 요구에 대해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염동열 간사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문제를 가지고 야당이 정치공세를 하고 있다”며 “민간기업 문제에 정치권이 과도하게 개입해서는 안되고 기업인들이 자율적으로 한 것에 대해 정치권이 왈가왈부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도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야당의 행태는 국정감사 때면 어김없이 나타나는 정치공세이자 기업 길들이기”라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야당이 미르재단과 케이스포츠재단과 관련 도를 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그동안 자신들이 믿고 싶어하는 의혹을 두고 마치 사실인양 펼친 정치공세도 모자라,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주장에다 ‘비선 실세’에 ‘권력형 비리’, 심지어 ‘탄핵’이란 용어마저 운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야당은 전경련과 청와대가 배후에 있다고 하지만 이미 전경련은 ‘한류가 수출에 도움이 된다는 경제계의 의견들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자발적 출연’이었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며 “그런데도 야당 측이 자신들이 요구하는 ‘정치공세용 증인’을 받아주지 않으면 교문위 국감까지 무력화시킬 의향까지 보이는 것은 국회의원을 뽑아 준 국민들에 대한 도리도 아니고 민간에 대한 갑질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더욱이 북한 핵실험으로 국가 안보가 위기상황에 놓여있고 지진으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상황에서 안보와 민생을 내팽개치고 오직 정쟁만 일삼는 것은 국회의 권위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야당은 정치적 공세의 유혹에서 벗어나 오직 안보와 민생에 매진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