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전혀 문제 없어..국내 판매 유지 고심 中”

   
▲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공받은 LG생명과학 부스틴 판매 관련 자료.

【투데이신문 박지수 기자】 LG생명과학이 수년간 발암 논란에 휩싸인 GM 젖소성장호르몬 ‘부스틴’을 국내에 유통시켜 왔던 것으로 드러나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증폭하고 있다.

23일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에 따르면 LG생명과학은 지난 1994년부터 부스틴을 국내에 유통했으며 지난해에는 총 생산량의 0.3% 가량을 국내에 판매했다. 또한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LG생명과학이 부스틴을 판매해 벌어들인 수익은 총 89억 7042만원에 이르며 지난해 매출액은 1억 2745만원이다.

LG생명과학에 따르면 부스틴은 1회 주사로 2주간 산유량 증가 효과가 지속 가능하며 건강한 소의 산유량이 20% 이상 늘어난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러나 GM 젖소성장호르몬이 인체에 유해하다는 논란이 일자 앞서 2012년 LG생명과학은 한 언론매체를 통해 “2년 전부터 국내 판매를 시행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김현권 의원에 농림축산식품부가 제공한 자료를 통해 그동안 LG생명과학이 부스틴을 국내에 유통했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당시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LG생명과학이 거짓말을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GM 젖소성장호르몬의 인체 유해 논란을 둘러싼 국내외의 엇갈린 주장으로 높아진 소비자들의 우려는 우유 소비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인체 유해’ 연구결과 有… 국내서는 “괜찮다”

실제 GM 젖소성장호르몬의 인체 유해 여부를 놓고 엇갈린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GM 젖소성장호르몬이 인체에 유해하다는 보고가 여럿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인체에 어떤한 위해도 없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대 새뮤얼 엡스타인 교수 등은 몬산토 내부 실험자료를 인용해 “GM 성장호르몬을 맞은 소의 우유에는 모든 세포의 증식을 촉진하는 성장인자인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1(IGF-1)’이 일반 소의 우유보다 높게 나타난다”며 “IGF-1이 체내에 축적되면 유방암, 전립선암, 폐암 등의 발병을 촉진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유럽연합(EU)은 ‘공중보건에 관한 수의과학위원회’로 하여금 쇠고기 등에 남아있는 성장호르몬이 인체에 미치는 위해성을 평가하고 에스트라디올과 같은 호르몬을 가축에 절대 사용하지 말라는 입장을 보였다.

더불어 여성환경연대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부스틴을 맞은 소의 40%가 유선염 치료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유럽, 일본, 뉴질랜드 호주 등 많은 나라들은 문제의 GM 젖소성장호르몬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GM 젖소성장호르몬을 사용한 유제품에 ‘논지엠오’ 인증마크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논지엠오 마크란 유전자조작(GMO) 식품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리는 표시다.

이러한 이유로 여성환경연대는 2012년 GM 젖소성장호르몬 관련 유해 논란이 일고 있는 자체가 식품 안전을 보장받지 못했다는 점을 입증하고 있는 것이라 지적하며 안전성이 입증된 후 상업적 판매를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지적에도 정부에서는 국내 유일 부스틴 생산업체인 LG생명과학에 별다른 제재를 두지 않고 있다.

특히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림부)는 GM 젖소성장호르몬의 안전성과 관련,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서 안전하다고 입증한 바 있으며 우유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GM 젖소성장호르몬과 차이가 없다고 주장한다.

또한 LG생명과학에서 생산·판매하고 있는 GM 젖소성장호르몬 부스틴에 대해 국내에서 허가된 동물의약품이며 부스틴과 같은 GM 젖소성장호르몬은 미국, 브라질, 멕시코 등 다수의 국가에서 산유량 증대의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에서는 GM 젖소성장호르몬을 사용할 때 제기되는 문제점 등을 평가해 소비자 건강상의 유해되는 점 없이 사용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고 농림부는 주장하고 있다.

농림부 관계자는 “IGF-1이 체내에 쌓일 경우,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는데 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는 이와 관련, IGF-1은 정상적으로 체내에 존재하는 단백질로서 소 성장호르몬 투여 시에도 함량이 정상범위 이내인 것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 LG생명과학 부스틴. LG생명과학 홈페이지 컙쳐본.

김현권 의원 “농림부, 수출 차질 생길까 사용중단조치 꺼려”

그러나 이러한 농림부의 주장에 김 의원은 수출에 차질이 생길 것을 우려해 농림부 당국이 국내 유통 금지 조치를 내리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한국낙농우유협회를 비롯한 생산자단체들은 우리 우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될 것을 우려해 수년전부터 농가 수요도 없는 GM 젖소성장호르몬 사용을 중단시켜 달라고 정부에 요청해 왔다”며 “그러나 농림부 당국은 국내 실적이 없으면 LG생명과학의 수출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GM 젖소성장호르몬은 억지로 산유량을 늘리면서 우유공급과잉, 젖소의 체력 고갈과 유산을 부추겨 국내 농가들로부터 외면 당하고 있다”며 “사용량은 매년 감소해 수입은 중단됐고 이에 따라 LG생명과학의 부스틴 생산량 또한 미미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낙농육우협회 “비유촉진제 사용금지해야”

이와 같은 김 의원의 지적처럼 실제 한국낙농육우협회는 2002년부터 비유촉진제 사용금지 법제화를 농림부에 수차례 요쳥해 왔다.

또한 지난 20일 비유촉진제 사용금지를 법제화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한국낙농육우협회는 국내 낙농가의 경우, 치료목적 외에는 GM 젖소성장호르몬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유에 대한 부정적 여론 확산으로 우유 소비가 감소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한국낙농육유협회는 “농림부는 식품첨가물전문위원회에서 GM 젖소성장호르몬의 안전성을 인정하고 있어 법적금지가 어렵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며 “이와 같이 방관으로 일관하는 농림부의 잘못된 판다능로 그에 따른 뒷감당은 낙농가가 모두 떠맡는 꼴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입유제품이 국내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사용금지 법제화가 더 이상 지체될 경우, GM 젖소성장호르몬 유해 논란과 그로 인한 낙농업계의 피해는 가중될 수 밖에 없다”며 “우유에 대한 부정적 여론 확산 차단을 위해 농림부는 GM 젖소성장호르몬 사용 금지 법제화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LG생명과학 “부스틴, 국내 판매 유지여부 고심”

한편, LG생명과학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부스틴이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는 확신이 있으며 이에 따라 20년 가량 국내에 유통해왔다는 입장을 보였다.

LG생명과학 관계자는 “1994년부터 20년 넘게 부스틴을 유통하고 있지만 인체에 유해한 점을 발견한 적이 없다”며 “유럽에서는 산유량을 늘리기 위해 호르몬을 주입하는 것이 일종의 동물 학대가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돼 GM 젖소성장호르몬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2012년 국내에 부스틴을 유통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이 관계자는 “당시 기사는 자사의 의도와는 상관없는 내용이 반영된 오보다”며 “다만 당시에 국내 매출 실적이 없다는 점을 밝혔는데 이를 당시 기자가 국내에 유통을 시키지 않고 있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낙농가의 니즈가 있어서 국내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것은 맞지만 가장 최근에 부스틴을 국내에 유통한 시점이 지난해 4월”이라며 “이는 최근 산유량 공급이 소비에 비해 넘쳐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엿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부스틴이 유해한 것은 아니지만 이번 논란으로 회사 이미지가 실추되고, 소비자 우려가 높아진 점을 고려해 부스틴의 국내 유통을 이어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