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정면돌파를 선택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4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뜻을 밝혔다.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비상시국에 나라를 흔들고 있다면서 야당을 향해 맹비난을 가했다.

박 대통령은 해임건의안 처리나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의혹 제기는 박근혜 정부 흔들기로 판단하고 있다. 야당의 요구를 수용하게 되면 향후 정국의 주도권을 야당에게 빼앗긴다는 판단이다.

때문에 강경한 입장을 통해 정국을 정면돌파하겠다는 뜻을 보인 것이다. 협치도 사실상 없다. 그동안 꾸준하게 입법부에 대해 맹비판을 가했던 박 대통령이기 때문에 새삼스러울 것은 없다.

박 대통령이 강경 노선을 고수하면서 사실상 정국은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이에 야당은 보다 강경해질 것이다. 이에 맞서 박 대통령 역시 더욱 강경해질 수밖에 없다. 이른바 강 대 강의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잃을 것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다. 물론 새누리당 역시 야당을 향해 '의회 권력의 독재'라면서 강경 노선을 밟고 있다. 국정감사 등 국회 의사일정 전면 거부 및 정세균 국회의장을 형사고발하는 등 강경한 대응책을 내놓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으로서는 이러한 강경노선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여론이 자칫 등을 돌리게 된다면 새누리당은 힘든 시련을 겪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민심에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는 새누리당의 입장에서는 박 대통령의 강경노선이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다. 또한 자신들도 계속 강경 노선만 고집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당장 친박계 지도부는 강경 노선을 고집할 것으로 보이나, 과연 비박계가 강경노선에 끝까지 동조해줄지는 의문이다.

그렇다고 출구 전략을 제대로 짤 수도 없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으로서는 박 대통령을 바라봐야 하지만 민심도 생각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박 대통령과 민심 사이에 괴리가 생길수록 출구 전략에 대한 새누리당의 고민은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