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단식 농성에 들어간 지 일주일 만에 단식농성을 풀었다. 아울러 국정감사에 복귀하기로 했다.

새누리당으로서는 꼬인 정국을 푼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단식농성의 후폭풍이 불고 있다. 여러 가지 산적한 난제가 있기 때문이다.

우선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의 징계 여부이다. 김영우 위원장이 지난달 27일 국방위 국정감사 사회를 보기 위해 참석을 하려고 했다. 하지만 중진 의원들이 만류하며 감금을 해서 실패했다. 그리고 이틀이 지난 29일 국방위 국정감사에 참석해서 사회를 봤다.

이를 두고 강성 친박은 김영우 위원장을 징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국감 전면 보이콧이 당론인데 국감에 참석했다는 것은 당론에 위배됐기 때문에 해당행위라는 것이다.

강성 친박은 김영우 위원장이 당론을 위배하며 국감에 참석할 바에는 차라리 무소속에서 활동하라는 강경한 목소리도 냈다. 때문에 강성 친박은 김영우 위원장의 징계를 요구하고 나섰다.

반면 비박계는 김영우 위원장의 징계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상을 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처럼 강성 친박과 비박이 김영우 위원장 징계 여부를 놓고 갈등을 보이고 있다. 이는 친박과 비박의 갈등으로 전선이 넓혀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뿐만 아니라 이번 단식농성과 국정감사 전면 보이콧에 대해 지도부 책임론이 나오고 있다. 하태경 의원은 지난 3일 페이스북을 통해 지도부가 국감 전면 보이콧과 단식 농성을 한 것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물론 비박계에서도 이번 단식농성에 동조하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그것은 이정현 대표가 단식농성을 하는 도중이기 때문에 다른 목소리를 낼 경우 투쟁 동력이 떨어진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동조하거나 별다른 소리를 내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단식농성도 끝난 상황이기 때문에 지도부 책임론을 꺼내 들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이번 단식농성과 국감 전면 보이콧이 혹여 우발적으로 이뤄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왜냐하면 아무것도 얻은 것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도부 무용론이 나오면서 지도부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일부 의원들이 지도부를 향해 대국민 사과라도 해야 냉랭해진 민심이 돌아올 것이라는 이야기를 계속적으로 제기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