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총리 추천 제안을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그리고 정의당 등 야3당이 거부했다. 더불어 오는 12일 촛불집회에 참여하기로 확정했다.

그동안 거국중립내각을 요구하면서 정권퇴진운동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였던 야3당이 끝내 장외집회를 선택한 것이다.

이는 사실상 정권퇴진운동을 벌이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야3당이 장외투쟁을 결정함으로써 오는 12일 정국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 시민사회에서 야당 정치인까지 가세하게 되면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입지는 더욱 좁아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장외투쟁에 나서는 야3당의 속내는 복잡미묘하다. 일단 장외투쟁을 선택함으로써 야권 지지층으로부터는 상당한 호응을 받을 수밖에 없다. 또한 하야 혹은 탄핵을 생각한 국민들로부터 호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이로 인한 역풍도 만만찮을 것이라는 점이다. 그동안 정국은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박근혜 대통령의 2선 후퇴 및 거국중립내각이 최대 관심사였다. 그런데 야3당이 거국중립내각을 걷어차고 정권퇴진운동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보수층 재결집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미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를 중심으로 보수층 재결집 시도가 보이기 시작했다.

종편 등 보수언론들 역시 박 대통령의 2선 후퇴 대 야3당의 정권퇴진운동의 프레임 구도를 짤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하면 보수층의 재결집을 위해 종편 등 보수언론들은 야3당의 정권퇴진운동을 부각시키면서 보수의 위기를 집중 조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야3당 내부에서도 상당한 고민이 있다. 야3당 내부에서도 정권퇴진운동까지는 다소 과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분명히 있기 때문이다. 이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정권퇴진운동으로 가닥을 잡음으로써 이들의 의견을 어떤 식으로 봉합할지도 가장 큰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문 전 대표로서는 하야 혹은 탄핵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부담스럽다. 하야나 탄핵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순간 새누리당이나 종편 등 보수언론의 표적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야3당이 장외투쟁을 결정함으로써 과연 이 장외투쟁에 참석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또한 장외투쟁에 참석하는 것이 야권에게 도움이 될지에 대한 고민도 깊어질 수밖에 없다.

어쨌든 이제 야3당은 정권퇴진운동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그야말로 이제 퇴로가 없는 전쟁을 시작하게 된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