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버티기에 들어갔다. 당초에는 모든 권한을 총리에게 넘겨주고 2선으로 후퇴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최근의 모습은 국정을 장악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지난 16일 느닷없이 부산 LCT 비리 의혹에 대한 엄정 수사를 이야기한 것도 국정을 장악하겠다는 의도를 보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박 대통령은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을 임명하거나 대사 등을 임명하면서 인사권을 행사하기 시작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다음주에는 국무회의를 주재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돌고 있다. 100만 촛불민심이 있지만 어쨌든 버티겠다는 입장이다.

이런 박 대통령의 입장은 100만 촛불민심이 과연 얼마나 오래 갈 수 있겠느냐는 생각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이제 11월을 지나 12월 그리고 1월로 접어든다. 겨울로 접어들면서 추운 날씨에 100만 촛불민심 등이 재현되기는 쉽지 않으리라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단기적으로는 촛불민심이 활활 타오르겠지만 그래도 장기전으로 접어들게 되면 촛불은 서서히 꺼질 수밖에 없다.

촛불이 꺼지기 시작하면 촛불민심은 일반인들이 주축이 되는 것이 아니라 시민사회가 조직적으로 동원하는 형태가 될 수밖에 없다. 그렇게 촛불이 사그라들고 조직 동원으로 전환하게 된다면 촛불민심 진압은 더욱 쉬워지게 된다.

특히 무력충돌이라도 발생하게 된다면 여론전을 이끌어낼 수 있다. 예를 들면 보수단체들이 맞불집회를 하게 된다면 보수단체와의 충돌이 불가피하다. 그렇게 되면 결국 무력충돌이 일어날 수밖에 없고 여론전을 이끌어낼 수 있다.

폭력시위라는 프레임을 걸게 되고 그로 인해 촛불집회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고 국민적 외면이 이뤄질 것이다.

그때쯤 되면 박 대통령의 지지율도 반등이 일어나면서 보수층 재결집이 이뤄지는 것을 노린 것 아니냐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즉, 버티는 사람이 이기는 것이 된다. 박 대통령은 무조건 버티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박 대통령이 하야를 결심하지 않는 이상 결국 탄핵 이외에는 카드가 없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아예 대놓고 말은 하지 않고 있지만, 정치권에서 탄핵을 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

어차피 헌법재판소에 간다고 해도 부결 아니면 가결이기 때문에 모험을 해보겠다는 것이다. 헌재에서 탄핵이 결정되면 그때 내려오면 되는 것이고 탄핵이 결정되지 않으면 박 대통령으로서는 면죄부를 얻게 되는 것이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버티는 것이 이기는 셈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