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타파 심인보 기자(좌), 뉴스타파 박중석 기자(우) ⓒ투데이신문 최소미 기자


‘친일 후손 추적’ 누군가 해야 할 일
견없이 객관적 데이터화에 중점

친일 문제로 모순적인 질곡의 역사 시작
친일파 후손 1177명 중 단 3명만 공개사과

친일파 방치한 우리사회도 책임 있어
앞으로 70년 어떻게 보내느냐가 더 중요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1910년, 우리나라는 경술국치로 대한제국이 무너짐에 따라 이후 36년 동안 일본 지배하에 무단통치를 당했다. 일본은 대한제국의 주권을 강탈하고 식민지로 삼기 위해 한반도에 식민지통치기구인 조선총독부를 설치했다.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경제적 수탈과 민족 말살 등 악랄한 식민지정책을 자행했다.

이 과정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국가의 독립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아끼지 않고 몸 바쳐 싸우다 안타깝게 희생됐다. 하지만 한편에는 일본의 침략에 협조해 국권 상실에 힘을 보태는 반민족행위자들도 있었다. 이른바 ‘친일파’라고 불리는 이들은 일본을 방패 삼아 같은 민족에게 해를 가하고 국가의 독립을 저해한 대가로 막대한 부를 축적했다. 뿐만 아니라 높은 사회적 지위, 고등 교육 등 온갖 특혜를 누리며 살아갔다.

1945년 8월 15일, 우리나라는 길고 길었던 일본의 식민통치로부터 벗어나 자주독립을 되찾았다. 무엇보다 먼저 반민족행위를 저질러 국가를 위기에 빠뜨리는데 동조한 친일파에 대한 진상규명과 청산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반민족행위처벌법(이하 반민특위법)’을 만들어 이를 시행하기 위해 국회 안에 반민족행위처벌특별위원회(이하 반민특위)를 설치했다. 하지만 당시 정치권의 요직에는 친일파들이 상당했고 그들은 반민특위법 찬성자들을 공산당으로 몰아갔다. 결국 반민특위는 1년 만에 해산되고 말았다. 이후 2005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구성됐지만 이 역시 우리사회에 깊게 내린 친일의 뿌리를 뽑아내진 못했다.

그렇게 광복 이후 71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친일파에 대한 단죄가 이뤄지지 않는 사이 당사자의 상당수가 세상을 떠났다.

비영리 독립언론 뉴스타파는 지난해 광복 70주년을 맞이해 ‘친일과 망각’을 기획, 친일반민족행위에 주목하고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지정한 친일파 1006명을 중심으로 그 후손들을 추적했다.

과연 그들은 현재 어떻게 살아가고 있으며, 선대의 친일 행위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투데이신문>은 뉴스타파의 박중석 기자와 심인보 기자를 만나 친일 문제와 그 후손들에 대한 그들의 허심탄회한 생각을 들어봤다.

▲ ⓒ해방 70년 특별기획 ‘친일과 망각’ 방송 캡처 화면

Q. 특별히 친일파 후손에 대해 다루게 된 이유가 있나.

심인보 기자(이하 심): 인터넷에서 ‘친일파 후손 명단’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부정확한 것이 많다. 정부기관이나 언론이 진지하게 친일파 후손들에 대한 작업을 전혀 안 해왔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 친일파 후손을 추적한다는 게 연좌제가 금지된 우리나라에서는 부담스러운 작업일 수 있다. 그래서인지 많은 사람들은 친일파 후손들이 나라를 좌지우지하고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아무도 그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하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가 한 번 해보자는 마음에서 시작하게 됐다.

Q. ‘친일과 망각’을 기획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지.

심: 먼저 ‘과연 연좌제 문제를 얼마나 피해 갈 수 있느냐’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막기 위해서는 더욱 세심한 작업이 필요했다. 그리고 친일파 후손들이 우리사회 곳곳에 얼마나 퍼져있는지 객관적으로 데이터화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 단순히 몇 명의 사례만 가지고 편견을 심어주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넓은 데이터를 확보해 실질적으로 이야기하고 싶었다. 이 두 가지에 가장 주안점을 뒀다.

Q. 취재하면서 얼마만큼의 시간이 소요됐으며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궁금하다.

심: 기초자료를 수집하던 때부터 거슬러 올라가면 훨씬 길지만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한 뒤로는 약 8~9개월 정도 소요됐다. 수집한 자료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를테면 반민특위 때 친일을 했던 당사자들이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밝힌 가족관계 등에 관한 기록, 족보나 향토사학자들이 만들어놓은 자료다. 이를 바탕으로 기초 작업을 다졌다. 무엇보다 친일반민족행위자재산조사위원회가 친일 재산을 환수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후손들이 뺏길 수 없다며 제기한 소송의 소장이 결정적인 도움이 됐다. 자료를 모으다 보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새로운 것들이 나온다. 이 모든 것들을 바탕으로 1177명의 명단을 확보할 수 있었다.

Q. 취재 과정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심: 무엇보다 사람을 찾는 일이 정말 어려웠다. 처음 기자 생활을 시작했던 2005년만 하더라도 주민등록번호만 알면 그 사람에 대한 수많은 정보를 알 수 있었다. 심지어는 기자가 동사무소를 찾아가 행정 정보를 뒤지는 일까지 용인됐다. 하지만 지금은 운 좋게 주민등록번호를 확보했다고 하더라도 알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 우리가 찾은 1177명은 수십만명의 친일파 후손 가운데 극히 일부지만 언론기관으로서 그만큼 찾기가 사실 쉬운 일은 아니었다. 막상 그들을 찾고 나니 이 사람들과 어떻게 접촉해 입장을 들어봐야 할지가 문제였다. 죄를 지은 사람들에게 전화해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하는 일은 그동안 많이 해왔기 때문에 거리낌이 없다. 하지만 본인이 친일파 후손이란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고 가정해보자. 어느 날 갑자기 일면식도 없는 사람으로부터 전화가 와서 ‘당신의 선대가 친일파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냐’라며 입장을 요구하면 전화받는 입장에서는 충분히 기분 나쁠 수 있다. 어렵게 친일파 후손들의 연락처를 알게 됐어도 그들의 이야기를 끌어내는 과정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다.

▲ ⓒ출판사 다람

Q. 친일파 후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고 생각한 이유와 공개 범위의 기준이 무엇인가.

심: 모순적이긴 하지만 처음에 이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어렵다고 생각해 반대했었다. 하지만 하기로 결정한 뒤로는 이왕 할 거라면 공개 범위를 최대한 넓혀야 된다고 생각했다. 굉장히 급진적인 생각일 수 있겠지만 우리가 찾고자 하는 명단을 웹사이트에 올려 이 사람들이 뭘 하는 사람인지 제보를 받는 시스템을 만들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여러 법조인, 학자들과 함께 고심한 끝에 우리사회를 하나의 역사공동체라 정의한다면 과거 이 공동체가 위기에 빠졌을 때 그 위기를 더 심화시켰던 사람들, 이들의 후손 가운데 그런 배경이 알려지지 않은 채 이 역사공동체의 공적인 일에 종사하고 있다면 그것에 대해서는 알려야 된다고 결론냈다. 예를 들어 어떤 국회의원이 있는데 자신이 친일파 후손이라는 사실을 아무도 모른다고 가정하자. 그가 친일파 후손으로 어떤 의식을 가졌는지 알 수 없지만 자신의 공적인 영향력을 악용해 과거의 기억을 흐리게 만들 수 있다. 때문에 국가의 공적인 일을 수행하는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 중 하나는 친일파 후손 여부가 포함돼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Q. 친일파 후손들은 재산을 대물림 받아 부유한 삶을 산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실제로도 그런지.

심: 그렇다. 취재를 하면서도 속상했던 부분이다. 우리가 찾아간 친일파 후손 중에서 나처럼 서민들이 사는 평범한 곳에 사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물론 친일파 후손이라고 해서 모두가 잘사는 것은 아니다. 취재 중에 몰락한 친일파 후손에 대한 얘기도 들었다. 하지만 그분들은 거주지와 직업이 불분명해 접촉하기 어려웠다. 어떻게 보면 통계적으로 편향적일 수 있지만 우리가 만나본 대부분의 친일파 후손들은 우리사회에서 소위 부자들이 사는 지역에 많이 거주하고 있었다.

▲ 뉴스타파 심인보 기자ⓒ투데이신문 최소미 기자

Q. 친일파 후손들이 누리고 있는 부가 선조와 관련 있다고 보는가.

심: 선대로부터 부를 물려받은 사람이 분명히 있다. 개인이 일생에 거쳐 축적할 수 있는 부의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이 확실하다. 오랜 시간이 흘렀고 그 사이 우리나라는 전쟁을 겪으면서 친일 행적을 입증할만한 자료가 소실된 경우가 많아 제대로 된 재산 환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친일파 후손 가운데 맨주먹으로 시작해 부를 이룬 사람도 있을 것이다. 설령 물리적 부를 물려받지 않았다 하더라도 친일 행위를 함으로써 얻게 된 사회적, 교육적, 문화적인 배경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Q. 친일후손 1177명 중 선대의 잘못을 인정하고 카메라 앞에서 공개적으로 사과를 한 후손은 3명이었다. 그들과의 만남으로 ‘친일과 망각’을 통해 이루고자 했던 ‘화합의 장’의 발판이 마련됐다고 보는지.

박중석 기자(이하 박): 계기는 마련했지만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 우리는 ‘친일파’하면 막연하게 적대적인 정서를 가질 뿐 그들이 우리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고민해보거나 단죄를 해온 역사가 없다. 친일 문제로 모순적인 질곡의 역사가 시작됐고 70년이 흘러서도 여전히 우리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면 그들의 후손이 선대의 잘못에 대해 스스로 얘기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 앞으로의 70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본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더 많은 친일파 후손들이 이야기해주길 바랐다. 하지만 아직 그런 공론의 장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게 아쉬웠다. 처음 기획 단계에서 기대했던 만큼은 아니지만 단 세 명이라도 무대에 올라 선대를 대신해 얘기할 수 있었던 것은 미진해도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고 생각한다.

Q. 민족문제연구소가 색깔론, 연좌제 부활, 공범론 등 친일파 청산을 반대하는 이들의 주장하는 ‘10대 궤변’을 정리했는데 실제 만나본 친일파 후손들의 생각은 어땠는지 궁금하다.

심: 우리가 만나본 선대를 옹호하는 친일파 후손 가운데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정리한 10대 궤변의 범주를 벗어나는 경우는 없었다. 그들을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볼 수 있다. ‘그게 나랑 무슨 상관이냐’고 보는 부류와 ‘그게 친일 행위라면 우리나라 국민 모두가 친일파다’라는 부류다. 선대가 친일 행위로 부를 축적했을지언정 이후 전쟁으로 인해 가문이 무너졌고 그때부터 새롭게 시작했기 때문에 나랑은 상관없다고 말하는 전자의 경우는 오히려 정직한 태도라고 본다. 반면에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에서 엄격한 고증을 거쳐 ‘이 사람은 친일파다’라고 지정해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선대의 친일 행위 자체를 부정하는 후자는 답이 없는 경우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만을 탓할 순 없다. 그들의 궤변을 방치하고 조장해 온 우리사회에도 분명 책임이 있다.

▲ 뉴스타파 박중석 기자(좌), 뉴스타파 심인보 기자(우) ⓒ투데이신문 최소미 기자

Q. 공공연하게 알려진 친일파 후손들의 재산임에도 불구하고 국가로 환수되지 않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

박: 사유재산은 자본주의 체제에 근간하고 있기 때문에 재산 환수는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다. 이 문제에 있어 가장 큰 쟁점은 ‘그 재산을 매국의 대가로 취득했느냐’는 것이다. 친일 행위로 얻게 된 재산이라는 것이 입증이 돼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다. 1948년에 반민특위가 형성됐을 때 악질적인 친일파에 대해서는 정치적, 경제적으로 국가에 귀속시켰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이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의 활동이 시작됐을 때는 이미 재산의 상당수가 변형됐기 때문에 제대로 된 조사가 진행될 수 없었다.

Q. 영화 ‘덕혜옹주’처럼 친일 행적이 독립 투쟁으로 역사적 사실과는 다르게 그려진 작품이 많다. 당시 상황을 잘 모르는 현세대가 볼 때는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심: 1930년대 이후 국내에서 독립운동을 한 사람을 찾기가 어렵다. 후손들의 입장에서 그 역사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가 힘들고 그래서 역사에서 조금이라도 위안거리를 찾기 위해 소극적으로 저항했던 인물을 적극적인 인물로 만들려는 의도라고 생각한다. 그 당시 암울한 역사의 현실에 비참함을 느낀 후손들이 하는 일종의 자기위안인 것이다.

Q. 사실 독립운동가와 그 후손에 대한 관심은 저조한데.

심: 정말 가슴 아픈 일이다. 당대에 민족적 대의를 위해 온갖 희생을 다 했지만 해방된 조국에서 후손들의 무관심 속에 살아가리라곤 상상도 못했을 것이다. 그분들의 마음을 생각하면 우리사회가 해서는 안 될 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 뉴스타파 박중석 기자 ⓒ투데이신문 최소미 기자

Q.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최순실 게이트’를 놓고 박근혜 대통령과 더 나아가 친일 논란을 빚은 故 박정희 대통령까지 연결지어 친일파의 문제로 보는 시각도 있는데.

박: 친일 문제가 한국사회의 발전을 가로막고 퇴보시키는데 상당수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맞지만 우리사회의 모든 문제가 그것으로 환원될 순 없다. 다만 우리사회에서 독재와 친일이 직접적으로 연관돼있는 것은 사실이다. 친일 문제가 해결되지 않음으로써 독재세력과의 이해관계 속에 결탁해왔고 이것이 한국사회의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데 저해 요소로 작용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한국사회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번 ‘최순실 게이트’ 또한 그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심: 연장선상에서 이야기하자면 친일 부역세력이 살아남기 위해 독재체제와 협력하고, 그 독재체제는 자신들을 정당화하기 위해 재벌을 키우는 등 재벌과 독재, 친일 체제가 공통을 이룬다. 때문에 재벌 체제 또한 친일과 연관된 문제라고 생각한다.

Q. 과거는 친일의 문제였지만 아니라 현재 친미 문제로 많은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데.

박: 19세기 말 이후 한반도에서 일본, 중국, 미국을 막론하고 외세는 늘 상수였다. 우리사회의 결정적인 문제들에서 외세를 빼놓지 않고는 어떤 것을 선택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막연히 외세와의 관계에서 자주적이며 한반도의 이익을 반영하는 실리적인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만 할 뿐 단 한 번도 우리사회 전 구성원이 외세에 대한 태도에 합의한 바는 전혀 없다. 이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해야 한다. 우리사회가 어떤 곳으로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첫 출발점이 될 것이다.

▲ 뉴스타파 심인보 기자(좌), 뉴스타파 박중석 기자(우) ⓒ투데이신문 최소미 기자

Q. 친일 문제를 청산해 나가는 계기로 삼자는 취지에서 ‘친일과 망각’이 탄생했다. 어떤 방식으로 친일의 문제가 해결돼야 된다고 보는지.

심: 친일 청산을 위해서는 우리사회가 합의를 통해 만들어 놓은 팩트를 인정하고 끊임없이 되새김질해야 한다. 그 일환 중에 하나가 ‘친일과 망각’이라고 생각한다. 민족문제연구소나 우리 프로그램처럼 민간 차원에서 친일 청산을 위한 활동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박: 얼마 전 대법원 판결을 통해 전 조선일보 사장 방응모의 친일 행위가 명백히 인정됐다. 이는 친일 문제가 끝난 것이 아니라 여전히 한국사회에서 곱씹을만한 이야기라는 것을 의미한다. 친일 문제가 우리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느냐 등과 관련한 사회적인 정서 합의가 이뤄졌으면 좋겠다. 이와 더불어 우리사회가 열린 마음으로 지난 70년 동안 이어져온 친일 문제에 매듭을 짓고 그들 후손에게 속죄와 반성의 계기를 마련해줄 필요가 있다.

심: 친일 청산을 반대하는 이들과의 정치적 싸움도 계속 풀어나가야 할 숙제다.

Q. 끝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심: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역사에는 (친일파와 같은) 부끄러운 이야기가 없다. 이 같은 역사는 불과 얼마 전까지도 살아있었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지만 우리 아이들은 전혀 모른 채 살아가고 있다. 잘한 것은 드러내고 못한 것은 감추는 빈약하고 일면적인 역사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덧붙여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까지 나 역시 친일 문제에 관해서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 수준 정도로만 이해하고 있었다. 취재를 하면서 단순히 우리가 덮고 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님을 깨닫고 그것을 해결해나가는데 아주 조금이나마 기여를 하게 돼 행운이다.

박: 역사의 단죄를 말하면 친일파와 전두환 정권이 떠오른다. 둘 다 한국사회의 정의 문제를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끊임없이 이런 문제를 우리사회에 반출할 아이템이 필요하다. 다른 언론사와 기자들도 친일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