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9일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면서 오히려 잔잔한 호수에 돌을 던진 상태가 됐다. 박 대통령은 자신의 진퇴를 국회에 떠넘겼다.

야당은 크게 반발하면서 일정대로 탄핵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장 새누리당 비주류는 난감한 상황이 됐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야당이 탄핵소추안을 발의하면 새누리당 비주류는 끌려다녀야 한다. 오는 12월 2일 야당이 탄핵소추안 찬반 가결을 한다면 새누리당 비주류도 어쩔 수 없이 동참해야 한다.

하지만 새누리당 비주류 입장에서도 시간이 필요한 상황. 때문에 비주류가 내놓은 방안은 일단 박 대통령의 퇴진 시기에 대해 협상하고 협상이 불발될 경우에는 오는 12월 9일 탄핵 절차를 밟자는 것이다.

비주류로서는 최선의 방법을 고려한 것이다. 문제는 과연 야당이 이를 수용할 수 있을지다.

야당은 일정대로 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당장 비주류는 소극적인 입장이다. 만약 2일 탄핵 절차를 밟게 된다면 비주류도 어쩔 수 없이 탄핵 절차에 동참할 수밖에 없지만, 찬반 투표에 얼마나 동참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로 인해 부결될 경우의 정치적 역풍은 상당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야당으로서도 12월 2일 대신 9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이번 주말 촛불집회를 예의주시할 가능성이 높다.

어차피 이번 주말 촛불집회는 퇴진이 아니라 탄핵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비주류에 상당한 압박이 될 수도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야당이 2일 탄핵을 결행할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다. 어차피 탄핵이 부결된다고 해도 그 역풍은 야당이 아니라 여당에 넘어간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만약 탄핵이 부결된다면 촛불의 방향은 새누리당 특히 비주류에게 향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되면 새누리당은 역사 속에 사라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비주류도 이를 가장 걱정하는 모습이다.

이처럼 정치권은 격랑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탄핵 국면 역시 혼란에 혼란을 거듭하는 모양새가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