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의총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9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자신의 진퇴를 국회에서 논의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로 인해 새누리당은 폭탄을 맞은 분위기다.

당장 주류와 비주류로 나뉜 전선이 탄핵파와 反탄핵파로 전선이 바뀌어 버렸다. 비주류 중에서도 탄핵을 강행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함께 일단 유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기 시작했다. 탄핵을 놓고 다른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이다.

새누리당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기로 했다. 하지만 비대위원장 자리를 놓고 주류와 비주류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그런 와중에 박 대통령의 담화가 던져졌다. 오히려 상황은 더욱 복잡해진 모습이다.

주류는 일단 개헌을 내세워 자신의 입지를 더욱 넓히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 대통령의 퇴임 일자를 헌법규정에 박는 원포인트 개헌을 하자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다른 내용도 개헌하면서 비주류의 개헌파와 손을 잡으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결국 친박으로서는 개헌을 매개로 새누리당의 분열을 막겠다는 뜻이 담겨있다. 하지만 비주류 입장에서는 친박과는 결코 손을 잡을 수 없는 입장이다.

그렇다고 해서 당장 탄핵을 추진하기에는 정치적 부담을 갖고 있다. 그야말로 비주류에게는 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가 청천벽력 같은 상황이다.

현 상황으로서는 비주류의 탈당 등 새누리당 분당을 논의하기도 힘든 상황이 됐다. 여기에 강성 친박이 비주류에 비상시국회의 해체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이정현 대표는 오는 12월 21일에 대표직에서 내려오겠다고 명시했다.

비주류의 입장은 더욱 좁혀지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을 탈당할 수도 없다. 그렇다고 앉아 있으면 같이 죽는 모습이다. 여기에 탄핵까지도 주춤하게 만들었다.

비주류로서는 깊은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다. 비주류는 탈당의 명분, 개헌의 명분, 탄핵의 명분도 잃어버린 모습이다.

그렇다고 주춤할 경우 비주류의 세력은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다. 하나의 결론을 내리고 그에 걸맞게 전진해 나아가야 할 상황이다.

문제는 비주류에서 이를 이끌어갈 인물이 없다는 것이다. 김무성 전 대표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탄핵과 개헌을 주도했지만, 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로 인해 사실상 더욱 힘들게 됐다. 그야말로 비주류에게는 난감한 상황이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